오송역 복합환승센터·세종시 광역철도 조기구축 건의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27일 충북도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후보들은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고 상생대안을 지지할 것"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용수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와 충북·세종의 상생 발전방안 추진을 촉구했다.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충북도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역 신설은 엄청난 예산 낭비와 지역 갈등, 국정 불신 등의 부작용을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송역 복합환승센터 조기 구축 ▶세종시 광역철도 조기 구축 ▶BRT노선 공주 확대 검토 등을 상생대안으로 제시했다.

비대위는 또 이날 회견에서 "KTX 역간 적정거리는 57.1㎞지만 세종역이 건설되면 오송역~세종역~공주역 거리는 겨우 22㎞에 불과하다"며 "고속철도가 저속철도로 전락하고 안전과 서비스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종시 건설의 목적과 계획도 심각하게 훼손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세종역이 신설되면 수도권에서 세종시 출퇴근이 용이해져 수도권 인구 유입 효과를 감소시킨다"며 "국가균형발전에 어긋나고 세종시와 충청권 지자체 간 갈등도 끊임없이 발생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가 고속철도 정책에 어긋나는 세종역 신설을 강행할 경우 대규모 집회 등에 나서겠다고 목소리도 높였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KTX 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의 마감시한이 4월로 다가왔다"며 "세종역 신설 백지화가 관철되지 않으면 전면적인 대정부 투쟁을 선언하고 집회 등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비대위는 "모든 정당과 대선후보에게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고 상생 방안을 지지할 것을 요구하는 질의서를 발송하겠다"며 "원하는 수준의 답변을 하지 않는 후보는 낙선운동도 고려할 것"이라고 했다.

비대위는 또 "이해찬 국회의원과 이춘희 세종시장은 무모한 세종역 신설 추진을 즉각 포기하고 상생 방안을 수용하라"며 "세종역 신설을 고집하면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론'을 강력히 반대하고 국회·대법원 오송 이전 운동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12월 말까지 완료하기로 했던 철도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의 납품 기한을 다음 달까지 연장했다.

충북과 충남도민은 고속철도 정책 위배, 세종시 건설 목적 훼손, 국가균형발전 저해, 오송역 위상 약화 등을 이유로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