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사 재원 추가 투자·책임 분양 요구 '평행선'
설문식 부지사·조길형 충주시장 대책 논의 결과 주목

2013년 충주 에코폴리스 현장점검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충북도가 경제자유구역 충주 에코폴리스 지구 해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충북도가 도의회 해당 상임위 의원들을 대상으로 '해제 취지'로 받아들일 수 있는 브리핑을 하고 나선 데다 에코폴리스 SPC(특수목적법인) 대주주인 현대산업개발 700억원 규모의 재원을 추가 부담 요구에 충주시가 난색을 표명하고 나서 사업 추진 가능성에 대한 전망을 어렵게 하고 있다.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 추진을 위해 충북도와 충주시, 현대산업개발 등이 참여한 에코폴리스 SPC(특수목적법인)은 29일 경자청 충주지청에서 정기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특수목적법인 지분 38.5%를 소유하고 있는 대주주 현대산업개발이 사업 추진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겠냐는 관측도 제기됐으나, 결론없이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산업개발 실무진은 이날 충주시와 충북도의 개발 재원 추가 분담과 책임 분양 등 종전 입장만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와 충주시 역시 추가 투자는 어렵다는 종전 입장을 설명하는 등 평행선을 그은 것으로 알려졌다.

설문식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정기이사회여서 2016년 결산 승인과 신년 예산승인 등 형식적인 내용만 논의했다"며 "사업에 대한 충북도 입장을 설명했고, 현대산업개발이 재검토하는 분위기도 있으나 살얼음판을 걷는 상황"이라고만 밝혔다. 설 부지사는 "1~2일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며 "사업 추진 여부에 대해서는 좀 더 검토해야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설 부지사는 이날 오후 조길형 충주시장과 사업 추진 여부 등에 대한 양 지자체의 입장을 조율한 것으로 확인돼 어떤 방안이 나올지 주목되고 있다.

충북도청 안팎에서는 이날 열리는 이사회에서 포기 방침을 확정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그러나 이시종 지사의 해외 방문 일정이 끝나는 4월 초로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같은 상황과 맞물려 충북경자청이 충북도의회 의원들을 일일이 찾아 사업 부진에 대한 고충과 현황을 브리핑한 것으로 알려져 '사업 포기' 수순을 밟는 것이라는 시각이 대두됐다.



임회무 충북도의원(한국당·괴산·산업경제위원회)은 지난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충북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들이 괴산 사무실을 찾아 에코폴리스 사업 현황에 대한 설명과 고충을 청취했다"며 "의회가 열리면 논의가 되겠지만, 개인적 판단으로는 취소해야 한다 생각해서 도지사에게 사업을 포기하라는 보고를 하라고 충고했다"고 밝혔다. 임 의원은 사업 지구지정 하자, 공군 전투비행단 소음, 금리 상승 등 불투명한 경제 등 문제점을 거론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충북도 고위관계자는 이에 대해 "사업 진행 상황을 정확하게 공개하지 않아 문제가 됐던 점을 고려해 정확한 설명을 하는 절차를 밟은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