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대전 도시디자인기본계획’확정, 추진전략 및 가이드라인 구체화

2025 대전광역시 도시디자인 비전체계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2025년을 목표로 고품격 디자인 거점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기존‘2020 대전광역시 도시디자인기본계획’을 재정비한‘2025 대전광역시 도시디자인기본계획을’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재정비한 도시디자인기본계획은 국·내외 도시디자인 사례분석과 시민의식 조사를 통해 ‘대전, 도시디자인을 켜다’라는 비전과 ‘도시디자인으로 구현되는 아름다운 과학도시, 대전’을 목표로 4대 추진전략을 설정했으며, 실행체계 정립과 선도사업 발굴, 디자인가이드라인 등을 여건변화에 맞게 조정하고 구체화했다.

2025 대전광역시 도시디자인 비전체계 4대 추진전략

주요 재정비 내용을 보면, 첫째 개별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도시디자인, 경관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 범죄예방도시환경디자인 등을 통합하고 지향점을 분명히 해 일관된 대전 도시정체성을 확립토록 했다.

둘째, 도시디자인기본계획과 도시디자인지침의 구체화이다. 최근 도시디자인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짐에 따라 대전의 도시디자인 목표를 구체적으로 구현키 위해 공적공간을 대상으로 적용돼야 하는 지침도 기존 형식위주에서 벗어나 합리적이고 누구나 쉽게 이해되고 실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셋째, 도시환경색채기본계획의 색채범위 개선이다. 도시 공간의 특성화로 장소성 실현과 개성을 살린 경관이 연출을 위해 기존 중점경관관리구역의 보조색·강조색 색채범위를 개선해 보다 밝고 다양한 컬러가 적용되도록 했다.

넷째, 다양한 도시디자인사업의 발굴이다. 도시디자인 기본계획의 비전, 목표, 전략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18개의 도시디자인 사업을 발굴했고 이중 시급성, 효과성, 관점의 우선순위에 따라 7개 선도사업을 선정했다.

한편, 대전시는 2025 대전광역시 도시디자인기본계획을 시는 물론 각 자치구, 유관기관·단체에 전파해 실행 가능한 통합 디자인의 기본 틀로 활용해 각종 시책과 관련사업 등에 반영 할 예정이고, 심의 및 자문시 검토기준으로 활용해 객관성 확보와 일관된 방향성을 제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