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초점] 냉가슴 충주 에코폴리스 기습 포기선언 왜?
2010년 청주·청원 일원 5개지구로 추진했다 1년만에 ' 에코' 추가
전국 7번째 지정 막차 탄 충북 경자구역, 사업성 장벽에 결국 파국
지역주민 반발 뻔해...충북도 어떤 대안 내놓을지 주목

이시종 지사가 10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 에코폴리스 개발사업 중단을 선언하고 있다. /김용수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정치적 동기에서 시작됐던 충주 에코폴리스사업이 결국 정치적 논란과 개발 기대감에 부풀었던 해당지역 주민들에 실망감만 안긴 채 물거품이 됐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정치적 라이벌 관계였던 윤진식 전 국회의원(충주)이 밀어부친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 계획'을 충북경제자유구역 사업에 반영했으나 결국은 '첫삽'도 뜨지 못한 채 6년만에 포기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지원을 약속했던 청주공항 MRO 사업에 이어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이 잇따라 무산됐다. 결국 충북도는 정부가 지원 의지를 보였던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상황을 맞았다. 이같은 맥락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충주지역 충북도의원들은 "어느 기업이 충북을 믿고 투자하겠냐"며 민주당 소속인 이 지사를 몰아 세우는 등 정치적 공방을 예고했다. 이들은 또 오는 19일부터 열리는 도의회 임시회에서 '조사특위'를 가동하겠다는 입장도 밝힌 바 있어 정치적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10일 이같은 점을 의식한 듯 사업 포기를 선언한 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윤진식 전 국회의원이 만든 에코폴리스 개발계획을 충주시가 검토도 하지 않고 충북도에 보냈고, 이를 제대로 살피지 못했다"며 "공군 충주비행장을 다른 지역으로 옮기면 그때 사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의 말대로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은 '막차 중에 막차'에 오른격으로 추진됐다.

윤진식 전 새누리당 국회의원 / 중부매일 DB

2천567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들여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물류 등 업체를 유치하겠다는 충주 에코폴리스는 충북도가 2010년 5월 지식경제부에 제출한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던 내용이다. 당시 충북도는 청주·청원과 증평 일원 5개지구 19.45㎢를 사업 구역으로 설정했다. 그러나 2011년 3월 제출한 수정안에는 충주를 포함한 6개 지구로 변경됐고, 면적도 25.95㎢로 늘었다. 충북도는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내는 등 정권실세로 간주됐던 윤진식 전 의원의 '지원사격'도 기대하며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는 게 일반적 시각 이었다.

충북도는 5차례에 걸친 국토부 협의 과정에서 충주에코폴리스 수변구역을 제척하는 등 조정 절차를 거쳐 2013년 2월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받았다. 경자구역 지정을 받으려 2007년 12월 연구용역에 착수한 데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충북도를 방문했던 당시 경자구역 지정을 약속한지 3년만에 이룬 결실이었다. 그러나 충북경제자유구역은 인천, 부산, 진해, 새만금 등에 이어 전국에서 7번째로 지정되는 등 막차를 탄 사업이었다. 더구나 에코폴리스는 충북 3개 지구 사업 중에서도 막판에 끼어든 사업 이었다.

결국 에코폴리스 지구는 국방부와 협의없이 결정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난항을 거듭했다. 인접 공군부대의 비행훈련과 소음 민원 등 고려할 요인이 많았다. 여기에다 예정지를 관통하는 도로, 철로, 건축제한 등 많은 문제점이 사업 추진을 가로 막았다. 많은 곡절 끝에 구성된 특수목적법인 대주주 현대산업개발과 충북도, 충주시가 사업조건을 맞추지 못해 '포기 선언'이라는 막다른 상황을 맞게 됐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경기불황과 사업성을 제대로 판단하지 못한 게 가장 큰 원인이고, 추진 초기 충주의 유력 정치인들의 제안을 제대로 판단하지 못했던 것도 문제였다"고 진단하고 "충주시와 협의해 현지 주민들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충북경제자유구역 사업은 청주시 오송 바이오폴리스를 제외한 에어로폴리스 사업(청주 내수읍)과 에코폴리스 사업(충주시 중앙탑면)이 좌초됐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또 에코폴리스 사업구역 주민들 역시 대규모 집회 등 반발 조짐을 보이고 있어 충북도가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임순묵 충북도의원은 "이 지사가 포기를 선언했으니 대안을 빨리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도의회 한국당 의원들은 오는 19일 의총을 개최해 대응 방안과 수위 등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