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개소 추가 설치, 2020년까지 약 80개소로 확대 예정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계적으로 확대 설치하고 있는 회전교차로를 앞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에서 더 많이 볼 수 있을 전망이다.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는 행복도시 내 교통흐름 개선과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회전교차로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양 기관은 당초에도 다른 도시에 비해 많은 57개소의 회전교차로를 행복도시에 설치하기로 계획하였으나, 도심 내 교통 흐름 개선 등을 위해 올 해 10개소를 추가하여 총 72개소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더 나아가 교통량과 보행자가 많지 않은 교차로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의 자문을 받아 회전교차로를 적극 반영하여 2020년까지 약 80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행복청은 이와 별도로 올 해 일부 아파트 단지 출입구를 회전교차로 설치도 추진한다.

기존의 아파트는 대부분 출입구마다 신호등이 있어 교통 지정체와 시민의 불편함이 많았다.

행복청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차량 통행이 적은 아파트 단지 출입구의 경우 신호교차로가 아닌 회전교차로 설치를 유도할 예정이다.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보행·운전자 모두가 안전한 행복도시만의 특화된 회전교차로를 조성할 계획이다.

회전교차로 확대와 함께 고원식 횡단보도, 중앙교통섬 등 회전교차로 통과 차량의 속도를 저감시켜주는 시설을 확대 설치한다.

또한 회전교차로 올바른 통행 방법 등의 홍보물을 행복도시 내 100여 개 아파트단지 게시판과 엘리베이터에 부착토록 요청하고, 소식지 등을 활용하여 시민에게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김용석 행복청 기반시설국장은 "행복도시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고, 교통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회전교차로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면서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땐 30km 이하로 주행하여 회전 차량에게 양보하고, 나올 땐 방향지시등을 꼭 켜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