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환 충청대 교수, 치매 정책 세미나서 주장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매년 급증하는 치매환자 지원을 위해서는 치매상담센터의 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준환 충청대 사회복지과 교수는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위원장 이광희)가 주최하고 충청북도 광역치매센터(센터장 김시경)가 주관해 14일 열린 '충청북도 치매정책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세미나'에서 '충북의 치매정책 진단'을 발표하며 이 같이 주장했다.

김 교수는 "2015년 시도별 보건소당 평균 치매상담전문요원 수를 보면 전체 평균 2.56명인데 반해 충북은 0.7명 수준에 불과하다"며 "치매상담센터의 업무역량 제고를 위해 노인 및 치매환자 수에 비례한 전담인력 확대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충북의 치매상담센터의 전담인력 비율은 46.4%로 전국 72.5%보다 낮다. 치매전담인력 1명 당 치매환자 수에 있어서도 전국 평균은 957.5명이지만 충북은 1천914.9명으로, 업무 과중으로 인한 기피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다.

김 교수는 "치매예방과 인식개선사업, 치매 조기검진사업, 치매예방 등록 관리사업, 저소득층 치매환자 경제적 지원, 지역사회지원강화 사업을 통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치매지원센터를 신설, 운영해야 하지만 전국 45개소 가운데 충북은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치매 위험군 발굴을 위해 지역 보건복지 인프라를 적극 연계하고 활용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청주시니어클럽과 우암시니어클럽에서 시행하는 '기억지키미'사업처럼 충청북도의 9988행복나누미와 행복지키미 사업이 치매 예방과 관리에 무게를 둬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치매전문인력 양성, 노인복지시설과 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치매교육 확대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기준 충북의 65세 이상 노인은 23만4천명으로 전체 인구의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치매노인 2만5천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세미나는 충북도의회 이광희 정책복지위원장과 도의원, 중앙·도 치매센터, 도내 치매관련 기관 및 단체, 전문가 등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김기웅 중앙치매센터장(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이 제3차 치매관리종합계획을 기초로 중앙치매정책과 광역 특화시스템에 대해 기조특강을 하고, 김준환 충청대 교수가 충북의 치매정책 진단, 김현숙 한국교통대 교수가 몬테소리를 활용한 치매프로그램 국내·외 사례를 발표했다.

김시경 충북광역치매센터장(충북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이 좌장을 맡은 토론에는 이광희 위원장을 비롯해 최정실 충북보건과학대 작업치료과 교수, 고명수 충북도 노인장애인과장, 노용호 청주시 상당보건소장이 패널로 참여해 치매 유병률 증가에 따른 충북도 치매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토론회에서 토론자들은 민·관·지역주민 간 연계성 강화 등을 비롯한 치매관리체계 구축, 치매인식 개선과 교육확대, 치매환자 치료 지원 및 관리 강화, 치매안심마을 사업 확대 추진 및 치매환자를 위한 교구개발, 치매관련 조사·연구의 강화 필요성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