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편지] 민철기 흥덕경찰서 복대지구대 순경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 pixabay

지구대에서 이른 아침 출근길 운전자를 대상으로 음주단속을 하다보면 하나, 둘 우리의 생각보다 많은 운전자들이 이른 바 흔히 말하는 숙취운전으로 적발된다. 운전자들은 "전날에 마셨는대 무슨 감지가 되냐, 어이가 없다", 또 다른 운전자는 "당연히 술을 마시고 잤는데 자고 일어났으니 괜찮을텐데 어떻게 취소수치가 나오냐"라는 말을 당연한 듯 내뱉는다. 운전자들은 술을 마시고 잠을 잤으니 출근길엔 별일 없을 것이다"며 생각하고 운전대를 잡는 것 자체가 위험한 행위이다.

이른 아침 출근길에 숙취로 음주운전을 하는 운전자들도 경찰관의 음주측정을 통해서 혈중알코올농도가 0.050% 이상의 수치가 나오면 음주운전으로 인정되어 운전면허정지, 운전면허취소등 행정처분을 비롯하여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다. 그렇기에 잠과는 별개로 엄연한 음주운전자가 되는 것이다. 경찰청의 알코올 분해소요시간 자료에 따르면 소주 1병(19%)과 생맥주 2천cc를 70kg의 남성을 기준으로 삼아 볼 때 알코올해소 시간은 각각 약 4시간 6분, 5시간 22분가량의 시간이 걸려야 알코올이 분해되며 또 한 같은 조건의 남자가 양주(45%) 4잔을 마시면 6시간28분의 알코올 분해시간이 걸린다. 물론, 성별, 몸무게, 개인의 체질등에 의해 알코올해소시간은 달라질 수 있다.

민철기 순경

결론적으로 이러한 아침 음주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 다음 날 아침 출근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면 맛있는 술과 안주의 유혹에 당해 늦은 밤까지 계속되는 음주를 스스로 자제할 수 있어야하며, 이른 술자리 시간이더라도 과음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필요 할 것이다. 본의 아니게 과음을 했다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숙취가 심한 상태로 출근을 해야한다면 당장에 불편하더라도 대중교통이나 카풀을 이용하여 본인과 가족의 행복을 위해 안전하게 출근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