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군민저지 대책위, 19일 환영대회 개최, 송기섭 군수, 독도법훈련장 지침 부적합 주장

미군훈련장 저지 범진천국민대책위원회는 19일 오전 군청사 앞에서 열린 ‘미군훈련장 재검토 결정 환영 기자회견’을 열었다.

[중부매일 한기현 기자] 국방부가 미군 독도법훈련장 조성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미군훈련장 저지 범진천국민대책위원회(상임대표 유재윤·이하 대책위)는 19일 오전 군청사 앞에서 열린 ‘미군훈련장 재검토 결정 환영 기자회견’에서 “지난 18일 오후 국방부 관계자와 면담에서 미군훈련장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받아냈다”고 19일 밝혔다.

대책위는 국방부의 미군훈련장 재검토 결정을 사실상 철회로 판단하고 이날 송기섭 군수와 대책위원들이 참가한 가운데 미군훈련장 재검토 결정 보고 및 환영대회를 개최했다.

유 대표는 “진천군민의 주장을 수용한 국방부의 미군훈련장 재검토 결정을 환영한다”며 “국방부가 재검토에서 군민이 행복해지는 방향으로 결정할 것으로 믿고 대책위원들은 일상으로 돌아가 생업에 전렴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난 2개월 동안 대책위 활동에 응원과 성금을 보내준 군민 여러분이 자랑스럽고 무엇보다도 생거진천의 자연환경을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지난 2월 진천읍 문봉리와 백곡면 사송리 일원에 120㎡만 규모의 미국훈련장 조성 계획이 공개되자 농업기반공사를 항의 방문해 지난 1일 국방부와 맺은 토지 위수탁 계약을 중단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이어 지난 10일 백곡천 둔치에서 지역 사회단체들이 참가한 가운데 범군민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18일 국방부를 항의 방문해 군민 3만명의 서명서를 전달하는 등 미군훈련장 저지 활동을 펼쳐 국방부로부터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성과를 거뒀다.

송기섭 군수도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미군훈련장 예정지는 재산권 침해의 소지가 있고 국방부의 독도법 훈련장 지침에도 적합하지 않다며 미군 훈련장 조성 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국방부에 촉구하는 등 진천군 입지의 부적합성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