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눈] 신용한 서원대학교 석좌교수·前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

김운영 편집위원 = 6.25 62주년을 맞아 LA에서는 기념식과 함께 두 곳에서 한국전쟁 사진전을 열었다. 지난 18일 미주평통 LA 협의회 주최로 '6.25 동란 사진전'에 이어 9.28 수복 동지회(회장 안재득)와 육군종합학교 미주 전우회(회장 정봉용) 주최로 25일 오후(현지시간) LA 코리아 타운 갤러리아 2층 홀에서 '한국전쟁 사진전'이 열렸다. 전시회에는 참전용사들과 6.25를 체험한 많은 한인들이 찾아와 관람하며 비극의 그날을 떠올리는 모습들을 볼 수가 있었다. 이날 전시된 사진들은 수복 동지회 안재득 회장이 미국에서 수집 소장한 사진들로 한국전쟁의 귀한 자료들이다. 전시회는 7월 2일까지 열린다. 사진은 구걸하던 국민 검색중. 미 2사단 한국참전 쟌 취델 제공 2012.06.27 / 뉴시스

삼포, 오포를 넘어 N포까지, 금수저, 흙수저, 급기야 청년실신에서 인생노답까지, 수많은 국민과 청년들의 신음 속에 탄핵정국에 이은 대선 시계는 절정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초유이자 전대미문의 상황에서 수많은 불멸의 밤을 수놓는 단상(斷想)들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지난 반년여에 걸쳐 촛불과 태극기로 갈라졌던 대한민국의 현실은 대선이라는 일대 전환점을 맞아 대통합과 국민화합을 이루어 새로운 일자리를 논하고, 미래와 희망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인가? 과거에만 매몰된 좌우 대결이 아니라, 아픈 상처를 치유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개척하고 글로벌 경쟁에서 이겨나가는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인가?

일제의 압제와 6.25 전쟁의 역경을 딛고 세계 10위권의 경제 강국 대한민국을 만들어온 우리의 부모님이자 산업시대 주인공 분들의 피와 땀에 깊은 감사를 드리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초유의 탄핵사태가 발생한 이후, 그 자긍심과 전투력은 촛불과 태극기 속에서 어떻게 승화되고 있는 것인가? 모든 일에는 명암이 있듯이 고도성장의 산업시대를 거치면서 누적된 기득권 적폐에 대한 시스템적 개혁은 어디에서 무엇으로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새로운 세상을 이끌어갈 주인공의 세대교체는 언제 누구로부터 일어나는 것인가? 또한 진정 살아있는 '청년정신'은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가?

이 시대 진정한 진보와 보수의 가치는 무엇인가? 기득권 보호 이외에 근본적인 가치 논쟁과 철학적 기초 논쟁은 어디로 사라졌는가? 제대로 책임지고, 미래세대에 과감하게 기회를 제공하고 밀어주고 끌어주는 '노블리스 오블리제' 정신은 어디로 사라졌는가?

모든 후보들이 경제와 일자리를 강조하는데 과연 낡은 진영논리와 산업시대의 논리로 경제와 일자리의 새로운 미래를 열수 있을까? "요즘 청년들 큰일났어, 힘든 일을 하려고 하지 않아" "일자리가 없는 게 아니야, 눈높이만 낮추면 갈 곳은 많아"라고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지만, 정작 청년들의 꿈이 이루어지도록 정책을 설계하고 집행하는 것은 주로 기성세대의 몫이다. 그런데 오랜 산업시대를 거치고 금융, 지식, 정보, 감성의 시대를 모두 거쳐 어디로 튈지 그 누구도 알 수 없는 융복합, 노마드 시대에 성장 일변도의 산업시대 기준으로 온전한 정책설계와 집행이 가능할 것인가?

'논리'보다는 '직관'을, '본질'보다는 '현상'을 중시하는 보편화된 시대 코드를 제대로 읽는 새로운 지도자는 존재하는 것인가? 공생, 공존의 시대정신에 맞게 경제와 일자리의 미래를 개척해내고 전문가의 도움이 아니라 경제 현장이 생활 그 자체인 지도자는 정녕 없는 것인가?. 초유의 5월 장미대선을 앞두고 올바른 '시대정신'에 기초한 새로운 리더쉽과 지도자에 대한 갈망으로부터 끝없는 상념이 머리를 스치운다.

신용한 서원대학교 석좌교수·前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

이제 경제와 일자리 부문만큼은 그 어떤 진영논리나 포퓰리즘적 요소를 단호히 배격하고 현실에 기초하여 반발짝 앞서서 미래를 개척할 수 있고,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대한민국호를 이끌고 경쟁의 바다로 거침없이 나아갈 새로운 지도자를 고르는 선구안이 절실한 때이다. 모두가 위기라고 하는 지금! 2017년 바로 지금이 과거에 매몰된 지도자가 아니라 미래를 개척할 지도자를 선발하여 국민의 총의를 모아 강한 대한민국을 만들 기회일 수 있다. 강한 대한민국과 통일한국에 대한 신념을 실현할 수 있는 지도자와 함께 다시한번 대한민국 국민의 위대함을 확인하고 살아있는 시대의 에너지를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해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