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종합
충북중심 국가 X축의 한축 '강호축' 신설 대선공약 반영 건의"강원~충북~전남 등 철도 연결로 국토균형발전 헌법적 가치 수호해달라"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국가 X축의 한축인 '강호축(강원~충북~전남)' 철도 신설이 19대 대선 공약화 등 추진에 있어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충북을 중심으로 강원도와 전남도가 19일 '국가 X축' 실현을 위한 '강호축'의 신설을 담은 대선공약 반영 건의문을 각당 중앙당과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했기 때문이다.

3개 시·도는 이날 건의문에서 "대한민국이 경제적으로 제2의 도약을 하려면 국토균형 개발이 우선"이라며 "그 핵심과제가 그동안 상대적으로 낙후한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이라고 강조했다.

3개 시·도는 특히 "지난 반세기 경제발전에 이바지한 경부축(서울∼대전∼대구∼부산)과 더불어 이제는 강호축을 중심으로 한 국가발전 신성장축을 설정해야 한다"며 "이를 국가 최우선 과제로 삼아 국가균형발전의 헌법적 가치를 수호해 달라"고 요청했다.

3개 시·도는 이와 함께 "강호축으로 고속교통망인 국가 X축을 구축해 진정한 국토 균형발전을 실현함으로써 중앙아시아 및 유라시아 진출에 대비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충북도는 '강호축' 신설을 건의하며 바이오의약과 화장품 산업 육성도 함께 대선 공약에 포함해 줄 것을 요청했다.

'강호축' 대선 공약화 건의문에는 이시종 충북지사와 최문순 강원지사, 이낙연 전남지사가 직접 사인해 박지우 충북도 서울사무소장 등을 통해 이날 5개 정당 대표와 정책위의장, 대선후보 등에 전달됐다.

이들 3개 시·도는 '강호축'에 새로운 교통·관광·산업축이 구축돼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경제성장 원동력이 되도록 공동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김성호 기자  ksh3752@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북#국가#X축#강호축#대선공약#강원#충북#전남#중부매일

김성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