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주거복지시설 무엇이 문제인가 정책토론회' 개최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서산·태안)이 노인주거복지시설 해법 마련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성 의원은 20일 국회에서 '노인주거복지시설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제목의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노인복지 문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했다.

성 의원실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는 노인인구가 급증하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지만 노인복지에 대한 법과 제도가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번 토론회는 노인복지의 뿌리라고 볼 수 있는 노인주거복지시설의 역할과 방향성을 확립한다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최일섭 서울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고 신창환 경북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주거복지시설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을, 권기용 한국양로시설협의회장이 주거복지시설 현안과 개선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신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도입된 이후 양로시설이 사회복지시설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음을 지적하고, 대한 정부의 관심과 정책적 의지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권 회장도 양로시설의 현안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노인주거복지시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각 계 전문가들과 보건복지부 관계자자들은 노인주거복지시설이 당면한 행정, 인력, 시설, 재원 등의 문제점에 대한 해법 마련을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성 의원은 "노인 인구가 많아지는걸 무조건 위기로만 볼게 아니라 이를 국가차원에서 또 다른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인식도 필요하다"면서 "우리가 그동안 축적한 자원을 활용, 제약, 줄기세포, 의료기기 등 노인과 연계된 여러 가지 연구를 철저히 해나간다면 세계를 선도하는 국가 전략산업으로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 의원은 또 "이번 토론회를 통해 오랫동안 요보호 어르신들의 보금자리가 된 양로시설의 어려움을 함께 공감해주길 바란다"며 "노인주거복지시설이라는 화두를 던져주신 만큼 확실히 챙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