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단체·전 지방의원·장애인단체, 민주당·정의당·민중당 지지선언
한국당은 '극우보수 궤멸' 발언 이해찬 향해 "정계은퇴를"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국민주권선대위와 한국노총 충북본부가 1일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노동 존중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 협약식'을 갖고 문재인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 김용수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사전투표 일정이 코 앞에 닥치는 등 '장미대선' 선거전이 종반으로 치닫자 노동단체, 전직 지방의원 지지 선언을 통해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려는 정당들의 이벤트가 잇따랐다. 상대 후보 진영 유력인사 발언이 논란을 빚자 지역현안과 연계해 공세를 취하는 등 유권자 표심을 공략하려는 경쟁 양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충북지역 성향이 다른 두 노동단체는 노동절인 1일 협약식과 기자회견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민중연합당 김선동 후보를 각각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한국노총 충북지부와 더민주당 충북도당 국민주권선대위는 이날 오전 충북대 개신문화관에서 '노동 존중 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 협약식'을 가졌다. 한국노총은 협약에 따라 문재인 민주당 후보 당선을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도종환 충북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일반해고 도입, 취업규칙변경, 성과연봉제 도입 등 시정 또는 폐기 ▶노동기본권 제도적 확립 ▶연 1천800시간대로 노동시간 단축 ▶비정규직 차별금지특별법 제정·비정규직 감축(20%) 등 비정규직 차별 적극 해소 ▶최저임금 시급 1만원 달성 등 노동 존중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 추진과 실천을 약속했다.

한노총 충북지부는 조합원·가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투표참여와 유세지원 등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문재인 후보 당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앞서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47%의 지지율로 문 후보를 지지후보로 결정했다.

한기수 한국노총 충북지부 의장은 "노동자들이 존중받는 사회, 노동의 가치가 인정받는 사회 건설을 위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한국노총 전국 100만 조합원이 문재인 후보의 당선을 위해 적극 지지하고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당 심상정 후보와 민중연합당 김선동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 김용수

민주노총 충북본부는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대선 방침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심 후보와 김 후보를 함께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민노총 충북본부는 "적폐청산 과제이자 사회대개혁 과제인 ▶최저임금 1만원 ▶재벌체제 개혁 ▶노조할 권리 보장 ▶사드배치 철회 ▶노조법 전면 재개정 등 '정권교체'를 넘어 '세상교체'를 실현하는 대선 후보를 지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촛불혁명 완수를 위해 진보정당 후보를 지지 해 달라"고 촉구하고 "진보정당 후보의 약진이 한국사회 대개혁을 앞당기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노총은 앞서 중앙집행위 의결을 통해 심 후보와 김 후보 지지를 결정했다.

정의당 충북도당 선대위와 충북지역 장애인·노동운동 활동가들은 2일 충북도청에서심상정 후보 지지 선언 100인 기자회견을 갖는다.

국민의당 충북도당 선대위는 전·현직 지방의원들의 안철수 후보 지지 선언을 통해 지지세 확산에 안간힘을 기울였다.

국민의당 선대위와 전·현직 광역·기초의원 등은 이날 오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안철수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전현직 지방의의원들과 사회단체 인사 등 20여명은 회견을 통해 "안 후보가 주창한 개혁공동정부를 지지한다"고 밝히고 "통합과 협치. 미래와 개혁을 위해 선택했다"고 밝혔다. 안 후보 지지선언에는 심흥섭·유주열·한현태·황병주씨 등 전직 충북도의원과 기초의원들이 참여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 이해찬 의원이 지난달 30일 공주유세에서 '극우보수세력을 완전히 궤멸시켜야 한다'며 이미 집권한듯한 발언을 쏟아냈다"고 꼬집고 "KTX 세종역을 추진해 충청권 분열의 화신이 돼 공분을 사더니 이제는 이념적 편가르기로 국론분열을 야기시켜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아직 선거운동기간이 남아 있고, 각 후보진영이 사활을 걸고 노력하고 있는 마당에 오만방자한 모습으로 장기집권 운운하니 어이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