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동량면 주민 100여명이 4일 오전 충주시청 광장에서 동량면예비군훈련장 사격장 확대를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 동량면 주민 100여 명은 4일 오전 충주시청 광장에서 동량면 예비군훈련장과 사격장 확대를 반대하는 집단시위를 벌였다.

주민들은 동량면 충주댐 인근 남한강에 설치된 광역상수도 취수탑을 본댐으로 이전할 것도 요구했다.

동량면 예비군훈련장과 사격장 결사저지 범주민투쟁위원회는 "금가면과 동량면 주민들은 그동안 군부대 주둔과 예비군훈련장과 사격장 등으로 생활 불편과 경제적 불이익을 감수해 왔지만 최근 국방부가 주민들과 사전 상의도 없이 충주시 살미면에 있는 예비군훈련장을 이곳으로 이전하기 위해 해당지역 토지를 매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새로 설치하려는 훈련장이 용대마을과 대미초, 중원중학교로부터 500m도 떨어지지 않아 주민들의 생활불편과 경제적 불이익이 가중되는 등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예비군훈련장과 사격장 설치 계획을 즉각 철회하지 않으면 모든 합법적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동량면지역과 인접해 있는 충주댐 바로 아래 남한강에 설치된 광역상수도 취수탑으로 인해 이 지역이 '상수도보호구역'으로 지정돼 각종 지역발전사업이 제한을 받는다"며 "본댐 안으로 이전하라"고 요구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예비군 훈련장과 사격장 문제는 국가적인 사업이기 때문에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주민들의 토지를 매입한 것에 대해서는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취수장으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에 동감하지만 지난해 11월 28일 환경부장관이 고시한 것은 상수도보호구역을 축소, 제한행위를 완화한 것이지 강화한 것이 아니다"며 "취수장의 본댐 이전을 수자원공사에 강력히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주민들은 이날 한국수자원공사 충주댐관리단 앞에서도 집단시위를 벌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