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당국 "노후 급식실 폐쇄 인접 학교서 급식 배달"
학부모 "일방적 통보 안돼 교육프로그램 공간 사라져"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 47년 된 영동군 매곡초등학교의 급식실 폐쇄를 앞두고 학부모와 동문회, 지역사회가 반발하며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18일 영동교육지원청에 따르면 1971년 벽돌로 지은 이 학교 급식실(255㎡)은 지난해 충북도교육청의 정밀점검과 전문가 안전진단에서 연속 'D등급'을 받아 철거가 불가피하다.

진단결과 이 건물은 벽과 지붕에 금이 가고 작년 이후 국내에서 지진이 되풀이되면서 상태가 더욱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교육당국은 이달 초 학교 측에 이 사실을 통보하고, 다음 주부터 급식실 사용을 중지하도록 명령했다.

급식실이 폐쇄될 경우 학생 44명(유치원 9명 포함)과 교직원 16명은 인근 황간초등학교에서 급식을 배달받아야 한다.

도 교육청이 100명 이하의 소규모 학교에 대해서는 운반 급식을 추진하는 방침에 따른 것이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학부모들은 운반 급식에 따른 교육환경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학부모회 전순이 회장은 "급식 배달과정에서 식거나 오염될 수 있고 양이 모자라도 대처할 방법이 없다"면서 "민감한 문제를 느닷없이 통보해 학생들의 급식권을 침해하는 교육 당국의 처사도 이해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특히 학교 안에는 배달된 급식을 먹을 공간도 마땅치 않다.

방과후 수업이 이뤄지는 음악실이나 과학실을 급식장소로 리모델링할 계획이지만 학부모들은 이 공간이 사라지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전 회장은 "우리 학교는 방과후 음악교육 등이 짜임새 있게 이뤄져 도시학생을 불러들이고 있는데 음악실이나 과학실이 없어지면 방과후 교육이 어렵게 되고 결국은 교육환경 자체가 위축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양측의 가운데 낀 학교도 난감해 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지금의 급식실은 단순히 밥을 먹는 곳이 아니라 여러 가지 회의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조회도 하는 복합공간"이라며 "급식실이 없어지면 당장 학교 운영에 불편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학교는 다음 주 급식실을 폐쇄하기로 내부방침을 정한 상태다.

한편, 이 지역에는 미봉초등학교 등 6곳의 소규모 초등·중학교가 다른 학교에서 급식을 공급받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