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국회분원 설치 등도 우선 추진하자" 오히려 정치권에 요청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동철(오른쪽부터)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2017.05.19.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방분권형 개헌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 내년 지방선거시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가 탄력을 받고 있다.

특히 세종시의 완성을 위해 국회 분원 설치 등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기로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와 합의하는 등 지역의 요구인 서비스산업발전법과 규제프리존법에 대해서도 전향적 검토를 약속했다. 국회에서 이를 먼저 논의해 달라는게 문 대통령의 공식 워딩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 대표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이 같은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21일 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우선 개헌문제와 관련, 내년 지방선거때 개헌 추진을 확약했고, '행정수도=세종시' 문제에 대해서도 개헌안에 이를 명시하는 동시에 경기 과천 청사에 입주해 있는 미래창조과학부를 세종시로 이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국회 분원을 세종시에 먼저 설치하되, 개헌안 통과시 국회와 청와대까지 이전을 검토하겠다는 뜻도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여야정 국정 상설 협의체 구성운영을 제안하는 등 이에 대해 5당 원내대표가 동의하며 실무 협의에 착수하기로 했고, 각 당의 공통대선 공약을 우선 추진하자는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각 당 원내 대표의 동의, 국회에서 구체적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또 검찰 개혁, 국정원 개혁, 방송 개혁에 대해 국회에서 논의하기로 하는 등 문 대통령은 국회 차원의 합의가 이뤄지기 이전이라도 국정원의 국내 정치 개입 근절에 대해서는 확고한 의지를 강력히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밖에 정부는 일자리 추경안을 국회에 상세히 설명하기로 했고, 국회에서의 원만한 처리에 관한 각 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