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맞춤형 기능인력 중소기업에 배치

위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으로 해당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 자료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병무청(청장 박창명)은 산업기능요원, 전문연구요원, 승선근무예비역 등 산업지원인력의 2017년 병역지정업체 선정 및 2018년 인원배정 기준을 관보에 고시했다.

병무청은 현역병 충원에 지장이 없는 범위내에서 국가산업 발전과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기 위해 제조,생산 또는 연구, 승선 인력으로 근무하도록 지원하는 산업기능요원, 전문연구요원, 승선근무예비역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오는 2018년 산업지원인력 규모는 산업기능요원 1만5천명(보충역 9천명 포함), 전문연구요원 2천500명, 승선근무예비역 1천명 등 총 1만8천500명으로 올해와 동일하다.

산업기능요원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졸업자를 지속적으로 우선 배정해 현장 맞춤형 기능인력을 중소기업에 제공하고, 중견기업도 병역지정업체로 선정하여 보충역을 채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문연구요원은 R&D 분야 인력의 양성,활용을 위해 올해와 동일한 규모인 2천500명을 배정할 계획이다.

승선근무예비역은 해운,수산업체를 지원하되 국가필수 국제선박을 보유 또는 관리하는 업체는 우선 지원한다.

병역지정업체 선정 및 인원배정을 희망하는 업체는 6월30일까지 중기청, 미래창조과학부, 해양수산부 등 추천기관에 병역지정업체 선정 및 인원배정 신청을 해야 한다.

이후, 추천기관은 7월31일까지 추천등급을 정해 병무청장에게 통보하고, 병무청장은 우선 선정 및 배정대상, 추천등급, 복무관리 평가 등을 반영해 선정대상 업체(11월) 및 배정인원(12월)을 결정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