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갈등 해소·신뢰관계 회복 우선 과제…'사드 국회 비준' 시사

중국대사 내정된 노영민 전 의원문재인정부 첫 중국대사에 내정된 노영민 전 국회의원이 2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새정부 출범 등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김용수

[중부매일 한인섭기자]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 분류되는 노영민 중국 대사 내정자는 25일 "문재인 정부에서 충북 인사 기용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노 내정자는 또 "경제 갈등 해소와 신뢰관계를 회복하는 게 중국 문제를 풀 우선적 과제"라고 밝히고 "사드문제는 대선에서 제시한 원칙을 준용하겠다"고 언급해 '국회 비준'를 절차 추진을 시사했다.

노 내정자는 이날 대선 이후 처음으로 충북도청 브리핑룸을 방문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충북 음성 출신 김동연 기획재정부장관겸 경제부총리는 청와대 정책실장 감으로도 거론됐고, 어느 것을 해도 잘할 분"이라며 "내부에서도 좋은 평가를 듣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문 대통령이 대선과정에서 제시한 16개 분야 충북공약 역시 특별한 일이 없다면 모두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내정자는 "선거과정에서 문서로 4개, 구두·연설로 12개를 약속하는 등 모두 16개 현안을 공약으로 제시했다"고 환기하고 "문 대통령은 본인의 말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강박증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 내정자는 또 "김동연 부총리가 각별히 신경을 쓰지 않겠냐"고 언급하고 "이시종 지사와도 충북의 인재 등용과 현안사업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충분히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노 내정자는 대사 임명에 대한 공식발표가 없었던 점을 고려해 한·중 현안에 대해서는 원론적인 수준에서 언급했다. 그러나 그는 사드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원칙론을 고수해 '국회 비준'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중국의 요구를 하나도 들어주지 않는 협상은 곤란하다는 충고를 들었다"고 언급한 후 "사드배치 문제는 선거과정에서 원칙을 제시하지 않았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는 점 등을 들어 국회 동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문재인 정부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25일 국방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는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에 대한 국회 비준동의 문제가 거론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회 비준동의 논의가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예상이 가능해 졌다.

노 내정자는 이어 경제분야 갈등을 우선 풀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오는 8월이면 한·중 수교 25주년을 맞는만큼 경제마찰과 비과세장벽은 우선 풀어야할 과제"라고 꼽고 "경제분야 갈등과 신뢰회복이 우선적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 내정자는 앞서 "(오늘은)문재인 후보 캠프의 조직본부장을 맡았던 자격으로 도청을 방문한 것"이라며 "대선 향방의 바로미터 역할을 하는 충북도민들이 문 대통령에게 많은 지지를 보내준 것에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집권 1기에서는 대통령 주변인사들이 물러나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게 좋을 것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돼 비서실장을 맞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후에 더 잘 하실 것이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노 내정자는 지사 출마 여부에 대한 질의에 대해 "내일 일은 모르는 것"이라며 여운을 남기기도 했다. 노 내정자는 간담회에 앞서 이시종 지사와 집무실에서 20여분간 대화를 나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