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송휘헌 사회부 기자

위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으로 해당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 자료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정신질환자들이 잇따라 범죄를 저지르고 있어 안전망구축이 필요하다. 지난 24일 낮 3시 40분께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의 한 버스정류장 인근에서 한 여성 A씨가 흉기를 가지고 돌아다니다 버스를 기다리던 할머니를 밀쳤다. 이 과정에서 A씨가 들고 있던 흉기에 할머니의 손등이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 앞서 22일 오전 청원구 오창읍의 한 편의점에 B씨가 흉기를 들고 들어가 업주의 팔을 찔러 심하게 다쳤다.

경찰 조사에서 이들은 모두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사람들이 나를 무시하는 것 같다", "기분이 나빠서 그랬다"는 등에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충북지방경찰청 범죄자 범행시 정신상태별 5대범죄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1월~4월까지 정신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이 범행을 저지른 것이 43건으로 집계됐다. 내용을 세부적으로 보면 절도 19건, 폭력 19건, 강간·강제추행 5건으로 확인됐다. 잇따른 범죄로 시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 또 범죄를 저지른 동기를 확인해 보면 이렇다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더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송휘헌 사회부 기자

그렇다면 "정신질환자들은 위험한 사람인가?"라는 물음에는 쉽게 대답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부의 현상을 보고 전체를 합리화 시킬 순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잇따른 범죄발생에 충북도, 청주시, 경찰은 손을 놓고 있어서는 안된다. 정신질환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복지시설을 확충하고 범죄 억제와 효과적 치료를 위해 머리를 맞대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시켜야 한다. 이런 범죄들이 발생했을 때 일시적인 관심을 가져서는 안된다. 또 '저 사람들은 어떻게 할지 몰라 무섭다'는 생각보단 지역사회에 관심과 보호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필요하다. 정신질환자를 무조건 위협적인 존재로만 볼것이 아니라 이들이 지역사회 공동체 일원으로서 인간다운 삶을 살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과 정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