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대승적 협조"...31일 본회의서 채택할듯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원내대표실에서 김동철(왼쪽 두번째) 원내대표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과 관련해 의총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 김 원내대표, 김광수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간사. 김 원내대표는 대승적 차원에서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에 협조하기로 당론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2017.05.29.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부인의 위장전입 논란에 휩싸인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인 이낙연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정치권 기류상 오는 31일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적격' 판정속에 그간 야권을 설득해왔고, 이에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의당이 29일 '대승적 협조' 쪽으로 화답하면서 이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처리가 급물살을 타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이날 '대승적 차원'에서 총리 인준안 처리에 협조키로 하면서도 '인사 5대 원칙'에 대한 문 대통령의 입장표명을 촉구하는 입장은 유지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오후 1시반부터 3시까지 총 3시간반 동안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이 후보자 인준에 대해 원내 지도부에 일임하기로 결의했다. 김동철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는 의원총회 직후 회의를 열고 총리 인준안 처리에 협조키로 결정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 후보자가 위장전입 등 여러자기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면서도 "국민의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총리 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다만 "문 대통령이 스스로 천명한 인사원칙을 포기한 것에 대해 책임있는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인사 5대 원칙이 여전히 지켜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이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처리를 요청한 것과 관련해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갖고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당론으로 결정했다.

정우택 원내대표가 의원총회에서 문 대통령의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을 소개한 후에 의총 참석자들의 의견을 청취한 결과 '대통령의 발언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결론냈다'고 한국당은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지금의 논란은 준비 과정을 거칠 여유가 없었던 데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에서 야당의원들과 국민께 양해를 당부드린다"며 "앞으로의 인사를 위해 현실성 있게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원칙을 지킬 수 있는 구체적인 인사 기준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현재 국회 의석수는 재적 299석 중 민주당 120석, 한국당 107석, 국민의당 40석, 바른정당 20석, 정의당 6석 등으로 한국당이 반대하더라도 다른 정당이 찬성하면 인준안이 통과될 수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