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김정미 사회부 차장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2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도 공무원 여성정책관 발탁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도가 개방형 직위제도를 내부 승진제도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신동빈

충청북도가 개방형 직위인 여성정책관에 공무원 출신을 내정하자 여성계가 반발하고 있다. 충북도는 개방형 직위가 "공직 내외부를 막론하고 더 넓은 범위에서 인재를 발탁해 활용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지만 여성계는 "지역 여성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는 자리"라며 적임자가 아니라고 꼬집었다. 공무원의 경직성과 권위적 태도가 양성평등의 걸림돌로 지적받아 왔다는 점에서도 개혁의 대상이 개혁의 주체가 될 수는 없다는 지적이다.

여성정책관의 후임 인선을 둘러싼 논란은 예견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방형 직위였던 충청북도여성발전센터 소장 임용 과정, 미래여성플라자 건립 과정에서도 지역여성계와 끊임없이 불화를 겪었다. 일각에선 새삼스러울 것도 없다는 반응까지 나온다. 물론 처음부터 어긋나 있지는 않았다. 충북도는 지난 2013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여성친화도를 선포하고 충청북도여성발전센터 소장에 개방형 취지를 살린 최초의 민간인을 임용했다. 여성정책관과 여성발전센터 소장 모두를 개방형 직위로 임용하면서 민선 5기엔 여성계와의 활발한 협치 및 소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김정미 사회부 차장

민선 6기 접어들며 다시 여성공무원이 충청북도여성발전센터 소장에 임용됐고, 그 당사자가 바로 전정애 여성정책관 내정자다. 충청북도는 여성관련 업무를 상당기간 수행했기 때문에 적임자라고 했다. 업무추진력과 친화력, 소통력에서도 좋은 점수를 얻었다고 했다. 그렇다면 충북도는 이런 여성을 민간을 염두에 둔 개방형이 아닌 여성업무를 총괄하는 여성고위직으로 발탁해야 옳다. 여성 고위직 공무원의 낮은 임용비율도 지속적인 과제였으니까. 전국 최초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었던 여성친화도는 선포 4년만에 추진동력을 잃은 모양새다. '함께하는 여성, 행복한 충북'이라는 캐치프레이즈가 무색하게 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