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주민의견 수렴...내년부터 본격 기반시설 정비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그동안 답보상태이면서 지지부진한 주택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구역의 대대적인 정비가 진행된다.

이들 지역은 해제 전까지 개발행위가 제한됐고, 기반시설도 개선되지 않아 주거환경이 열악한 상태여서 보다 체계적인 궤도 수정이 요구된다.

30일 청주시에 따르면 다음달 중 재개발·재건축 해제구역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주민설명회에서는 주민들에게 해제구역의 정비 방향과 추진 상황 등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시는 생활 불편 개선 사항과 주민이 필요로 하는 시설 등을 정비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재개발·재건축 해제구역 정비계획'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한두 차례 더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시가 지난 2월 용역을 의뢰한 정비계획은 내년 1월 나올 예정이다. 용역을 맡은 업체는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지역의 현황 파악, 지정 당시와 해제 후의 기반시설 비교·분석 등을 하고 있다.

단계별 정비계획도 수립한다. 도로, 상하수도, 도시가스 등의 설치와 소규모 개발 등을 위한 것이다.

시는 주민 의견과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해제된 구역별 계획을 수립, 기반시설 조성 등 정비에 나설 예정이다.

현재 청주에서 첫 정비구역 지정(2006년 12월) 후 지금까지 해제된 지역을 모두 22곳이다. 면적은 139만4천783㎡에 달한다.

도시·주거환경 정비 기본계획이 2013년 2월 변경되면서 12곳(52만7천200㎡)이 정비구역에서 풀렸다.

이후 최근까지 추가로 해제된 지역은 10곳이며 면적은 86만7천583㎡이다. 우암2, 내덕5, 석교, 남주·남문, 사직2, 석탑, 용담, 북문2 등이다.

정비구역 지정 후 처음 해제구역이 나올 때까지 6년 이상이 걸린 것이다. 구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최소 이 기간에 개발 행위는 전혀 이뤄지지 않은 셈이다.

특히 시는 무분별하게 지정됐던 주택 재개발·재건축 등의 정비구역을 정리했다. 22곳이 구역에서 해제됐다.

'도시·주거환경 정비 기본계획' 수립 당시 38곳에 달했던 정비구역은 15곳으로 대폭 줄었다. 이 중 탑동1구역은 주거환경 개선 사업이 완료됐다.

시 관계자는 "주민 의견과 정비계획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구역별 정비계획을 수립할 것"이라며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기반시설 정비에 들어가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