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주장 해명·사과 요구…도정 참여 배제 요구 예정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2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도 공무원 여성정책관 발탁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도가 개방형 직위제도를 내부 승진제도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신동빈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충청북도공무원노동조합은 30일 시민단체들이 개방형 여성정책관 내정에 반발한 기자회견 내용은 "충북도청 여성공무원에 대한 참혹한 비하"라고 규탄했다.

충청북도공무원노동조합은 이날 발표한 '충북도 여성정책관 내정 관련 시민사회단체 성명에 대한 노조 입장'을 통해 "시민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현 여성정책관의 발언을 언급하며 '오빠라고 부르면 만사가 형통'이라는 '오빠문화'가 도청 여성 공직사회에 만연해 있는 것처럼 비꼬았다"며 "이는 비뚤어진 시민사회단체의 '참혹한 도청 여성공무원 비하발언'이라 강력히 규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무원 노조는 "그들이 손가락질하고 한심한 작태라고 치부하는 '공직 밥그릇 싸움'에 스스로 발을 담그고 함께하는 것을 보며 씁쓸한 마음을 지울 길 없다"고 비난하고 "오빠문화가 여성 공직사회에 만연해 있는 것처럼 비꼬은 것은 600여명의 도청 여성공무원에게 불쾌감을 넘어 치욕스러움을 안겨주는 내용"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공정한 직무평가와 보직이동·승진 등이 이뤄지는 게 일반적인 인사 시스템 인데, 마치 여성공무원들을 남자 상사에게 아부하고 꼬리나 쳐서 능력이 아닌 부당한 방법으로 평가받는 수준 이하의 여성상으로 표현했다"며 "지금까지 여성발전센터 소장과 여성정책관을 거친 많은 개방형 공직자들이 양성평등의 걸림돌로 지적된 오빠문화 개혁에 대한 업적과 실적이 뭐냐고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공무원 노조는 이어 "일련의 행위는 여성공무원을 완전히 무시한 오만의 극치"라며 사족(蛇足)없는 해명과 사과를 강력히 요구했다.

이들은 끝으로 "비뚤어진 여성관과 공직관을 가지고 있는 극이기적(極利己的)인 단체에 대해서는 개방형 임용은 물론, 각종 위원회와 자문단 등 자격과 명분 없는 도정참여도 필요치 않고, 이에 대한 철저한 배제를 도지사에게 요구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공무원 노조는 지난 29일 충북여성연대 등 시민단체들이 개방형 직위인 여성정책관에 현직 공무원이 임명되자 재공모를 촉구하는 회견문에 문제의 표현이 등장하자 이같이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