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취재진을 보며 환하게 웃고 있다. 2017.05.30.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북 청주출신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30일 "불이익 받고 상처받은 문화예술인들을 위로하고 치유해야 한다. 블랙리스트 없는 사회가 만들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블랙리스트가 장관이 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도 후보자는 그러면서 "조직은 붕괴됐고 문화예술체육인들의 자존감은 바닥에 떨어졌다. 책임감으로 인해 마음이 무겁다"고 했다.

도 후보자는 특히 진보성향의 편향된 문화예술 정책을 펴는 게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도 "'너희들, 우리 블랙리스트(로 선정)했지. 너네들도 당해봐'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예술판을 살리고 조직을 정상화하는 게 중요하다"며 "'보수 죽어봐라' 이런 식은 절대 아니다. 편향되게 하는 일은 없을 테니 염려 안 해도 된다"고 일축했다.

도 후보자는 "제가 블랙리스트의 적용을 받았기 때문에 다시 또 그런 '역 블랙리스트'를 적용하는 일을 우려하는지 모르겠는데,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며 "다시는 그런 리스트가 없는 사회를 만들 것"이라고도 했다.

도 후보자는 또 "저는 어느 한쪽만을 위한 진보 시인이 아니라 온 국민이 좋아하는 대중적 지지를 받는 시인이었다"며 "많은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균형 있는 행정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