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에 추경 및 인사·정부조직개편안 협조 요청할 듯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제30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7.06.10.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취임 후 첫 국회 시정연설을 한다.

대통령이 추가경정예산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본회의장을 찾는 이번이 첫 사례로, 문 대통령은 이번 시정연설을 통해 추경안과 새정부 장관급 인사, 또 정부조직개편안의 국회 처리도 야권에 협조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11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취임 33일째인 이날 오후 2시 국회 본회의장에서 추경 시정연설을 직접 할 예정이다. 이는 문 대통령의 취임 후 첫 번째이면서 지난 1987년 이래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빨리 시정연설을 하는 것이다.

지금까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취임 37일 만에 이라크전 파병 동의안 처리를 요청했던 게 가장 빠른 기록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시정연설을 통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경 통과와 장관인사 및 정부조직개편안 처리 협조를 당부하고, 특히 야당에겐 '협치'를 재차 강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야당이 추경과 장관 인사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어, 문 대통령의 협치 노력이 얼마나 성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실제, 야당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고 있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도 탐탁지 않게 생각하는 기류가 강하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등 정무수석실이 국회에 출근도장을 찍어가며 백방으로 뛰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국회 동의는 여전히 안갯속 형국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시정연설 직전 야당 지도부와의 티타임에서 극적 합의를 이끌어 내는 승부수를 띄울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통상 대통령은 시정연설 전 국회의장실에서 여야 지도부와 잠시 티타임을 갖는데, 이때 문 대통령이 야당 지도부에 대승적 협조를 요청하고, 또 합의를 이끌어 낼수 있다는 얘기다.

이런 가운데 직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본예산 시정연설에는 직접 나섰지만 세 차례 이뤄졌던 추경에 대한 시정연설은 모두 국무총리가 대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