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부터 7월 7일까지 구역별 주민 숙원사업 조사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6월 21일부터 7월 7일까지 '재개발·재건축 해제구역 정비계획 수립'과 관련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재개발·재건축 해제구역 정비계획은 도시정비구역에서 해제된 지역에 대한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체계적인 정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청주시가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도시정비사업이 해제된 구역들은 건설경기 악화 등으로 그동안 정비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지 못해 장기간 구역 내 건축행위 제한 등으로 주민 불편 사항이 지속되고 있다.

청주시 도시정비구역은 2006년 38개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됐으나 2013년 2020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수립 시 26개 구역으로 축소됐다.

이후 10개 구역이 자진해산 또는 직권해제 등으로 해제돼 2017년 현재까지 총 22개 정비(예정)구역이 해제된 상태이다.

현재 시는 정비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및 현황조사를 1차적으로 마쳤으며, 해당 지역의 주민 숙원사업 조사 및 주민 건의 사항 등을 수렴하기 위해 오는 21일부터 20개 해제 구역에 대해 16회에 걸쳐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상세 일정 및 설명회 장소는 청주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참고하거나 해당 동 주민센터 게시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윤종필 청주시 도시정비팀장은 "생활환경이 열악한 해제구역의 주거환경 개선 및 주민불편 사항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주거환경 개선에 기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자 하는 만큼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