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보우 힐링타운 개발 집중...문화관광 거점 도약"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 민선 6기 취임 3주년을 맞은 영동군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강력한 리더쉽과 추진력으로 상급기관 평가를 비롯해 중앙정부 예산확보, 복지시책, 지역개발 등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전국 1등 자치단체 도약을 위해 비상하고 있다.

오는 7월 1일 취임3주년을 맞아 박세복 영동군수로부터 민선6기 군정 전반에 대해 들어봤다.

취임 3주년을 맞은 소감은?

지난 3년을 되돌아보면, 군수취임 이후 지역현안 파악, 정부예산 확보, 농특산물 판촉활동, 각종 행사 참여 등 휴일에도 개인 생활이 없을 정도로 바쁜 시간을 보냈다.

600여 공직자와 함께 '지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정진하자는 마부정제'의 정신으로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멈추지 않고 달려온 결과 '역대 최고, 최다'수상 실적을 거둬 큰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

앞으로도 더 많은 변화와 시련을 극복해 알찬 결실을 맺어 군민의 생활이 좀 더 풍족해지고 행복한 삶이 되도록 모든 역량을 모으겠다.

민선 6기의 튼튼한 기반과 기틀을 세우고 소신껏 행복한 군정을 펼쳐갈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5만 군민과 600여 공직자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민선6기 3년 동안 많은 어려움속에서도 영동군은 다른 지자체에 비해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냈다. 그동안 손꼽히는 주요 성과는?

최근 몇 년간 하위권에 머물던 시군종합평가에서 지난해 5위를 차지하며 중위권으로 진입해 상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2015·2016년 두 해 동안 각각 총 23개 부문 13억6천400만원, 23개 부문 16억 7천400만원의 수상과 상사업비를 받는 성과도 달성했다.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를 수시로 찾아 2016년 말 역대 군정사상 최고치인 4천588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지역발전을 위한 재원을 마련했고 2017년 본예산에 국도비 및 교부세를 사상 최고액인 3천444억원을 확보했다.

군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 그리고 저와 공직자가 차별화된 시책과 열정으로 군정 역량을 집중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우리 군만의 차별화된 복지 민생정책인 중고생 통학교통비 지원과 오지마을 100원 무지개 택시를 비롯해 70세 이상 어르신 시내버스 무료 승차, 경로당 가사도우미와 전담주치의 운영 등 복지서비스는 인근 지자체 주민들의 선망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전국 지자체와 중앙정부에서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국악을 체계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국악체험촌을 개관했고, 문화소외 지역 군민의 문화복지 향유를 위해 관선시대 상징였던 옛 군수관사를 허물고 개관된 레인보우 영화관은 49일만에 1만명을 돌파했다.

난계국악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4년 연속 '지역대표 공연예술 축제'로, 영동포도축제는 5년 연속 '충청북도 최우수·우수축제'로 명성을 떨치며 명품축제 반열에 올랐고, 영동와인은 3년째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을, 메이빌(MayVill) 영동포도는 소비자평가 '국가대표 브랜드'로 뽑혀 농특산물 부문 대상을 받는 영광을 안았다.

이밖에도 행정자치부에서 주관한 지방자치단체 생산성 대상 '우수사례상' 수상,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평가에서 지난해 2년 연속'우수(2등급)' 기관으로 선정됐고 인구출산정책으로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하는 등 군정 여러 분야에서 일 잘하는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저 개인적으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전국기초단체장 공약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 2016 도전한국인 자치단체장 리더십분야 대상을 수상하며 탁월한 자치역량과 전국 으뜸의 리더십을 전국에 알리기도 했다.

이같은 성과는 무엇보다 공직사회의 무사안일과 부정적인 마인드를 긍정적인 마인드로 변화시킨 것에서 비롯됐다고 본다.

모든 회의와 보고회시 일방적인 정책결정방식을 상하 격의 없는 토론문화로 변화시켰다.

모든 민원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가능하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하는 동시에 모든 부서간의 칸막이를 없애고 협업과 소통 문화를 갖도록 했다.

그 결과, 지금은 원활한 협업과 협치 문화가 자리 잡았으며 각종 회의와 신규사업 발굴 보고 등 주1회 토론회를 개최, 다양한 의견이 활발히 개진되고 합리적이고 만족스러운 결과가 도출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과가 아닌가 싶다.


민선6기 공약사업이자 영동군의 미래 100년 먹거리 사업인 레인보우 힐링타운 조성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우리 군 관광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레인보우 힐링타운은 오는 2021년 준공을 목표로 공공부문 1천401억원, 민자부문 1천274억원 등 모두 2천675억원이 투입된다.

지난해 4월 기공식을 갖고 본격 추진중이다.

현재 공공개발로 추진하는 와인테마터널, 힐링센터, 복합문화예술회관, 웰니스단지, 과일나라테마공원, 복합문화마당, 주차장, 연결도로 사업 등 각종 힐링타운 사업에 국도비 787억원을 모두 확보했다.

여기에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의 '투자선도지구'로 선정돼 국비 100억원의 재정적 수혜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에 조세감면 혜택과 건폐율, 용적률 등 각종 규제의 특례가 적용돼 사업전망을 더욱 밝게 하고 있다.

특히 지난 18일 문화체육관광부의 2017년 '관광투자유치 지원대상 사업'에도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관광개발 및 투자유치에 전문기관인 한국관광공사와 공동 주관해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레인보우 힐링타운 조성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레인보우 힐링타운 사업은 다양한 관광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7개의 레인보우 존으로 차별화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공정률은 약 38%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2월 125억원을 들여 착공한 와인테마터널 조성사업은 현재 6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고 복합문화예술회관은 199억원을 투자해 오는 2019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현재 40%의 공정률로 순조롭게 건축물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또 127억원이 들어간 과일나라테마공원은 사업을 완료하고 지난 4월 13일부터 운영중에 있다. 153억원이 투입되는 힐링센터 건립은 올해 충북도 3단계 균형발전사업비를 확보해 기본계획 수립 용역중이다.

힐링타운 중심부의 광장을 비롯한 순환도로와 연결도로, 주차장 등 기반조성비 195억원은 국토교통부 국비를 확보해 전체적인 조성개발 윤곽을 잡아가고 있다.

민자부문 사업은 객실 200여실 규모의 콘도리조트 250억원과 일라이트를 활용한 복합치유단지에 500억원을 각각 민간업체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3월 착공한 웰니스단지는 현재 1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9월에는 힐링센터 기본·실시설계 제안 공모가 이뤄지며 12월에는 와인테마터널이 준공될 예정으로 주요사업들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

영동의 특성을 살린 체류형 관광휴양지가 완공되면 향후 1개읍·10개면을 연결하는 문화관광 거점으로 본 사업으로 발생되는 지역내 경제적 파급효과로 3천150억원의 생산유발과 1천470억원의 부가가치 및 3천800명의 고용창출이 기대되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발전을 이끄는 최고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민선6기가 얼마남지 않았는데 군민과 약속한 공약사업 진행은?

민선6기 '꿈과 희망이 넘치는 레인보우 영동' 건설을 위해 5개 분야 47개 사업을 약속했다.

올 1분기 현재, 5개 분야 47개 공약사업이 전반적으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이 가운데 18개 사업을 완료했고, 29개 사업은 정상 추진되고 있다. 전체 이행률은 77% 이다.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최한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일자리분야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대외적으로 내실 있는 공약 추진 능력을 인정받았다.

공약사업 추진상황을 군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군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분기별로 정기 업데이트해 군민과의 소통, 투명한 행정을 이어갈 계획이다.

민선6기도 채 1년 정도밖에 안남았다. 남은 기간 동안 역점적으로 추진할 주요 과제는 ?

우선적으로 영동의 미래 100년 먹거리를 위한 레인보우 힐링타운 조성공사를 차질 없이 추진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 군민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예산이 반영된 영동-용산간 19번 국도의 4차선 마지막 구간(영동대∼율리)도로를 조기에 완공해 개설하고 군도·농어촌도로·군계획도로 확포장사업, 영동읍 시가지 전선지중화 사업을 추진해 사통팔달 교통망과 생활여건 개선이 시급하다.

영동천, 추풍령천, 초강천 등 3개 하천을 정비해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영동 공공하수처리장 증설, 농어촌마을 하수도 설치, 영동하수처리구역 차집관로 정비 등 수질개선 기반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박연 국악마을 체험관광 활성화 사업 등 우리 군만이 가진 천혜의 자연환경과 국악을 테마로 한 오감만족의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겠다.

영동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민선6기는 궁극적으로 우리 군민들이 축복받은 영동에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미래 후손들이 꿈을 이룰 수 있는 고향을 떠나지 않고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최선의 여건을 만들어 가는데 있다.

민선6기 남은 1년은 지금껏 보여준 영동군의 저력과 그동안 일궈낸 성과를 바탕으로 영동의 백년대계를 준비하고 우리의 미래 세대가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도록 디딤돌을 놓는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저와 600여 공직자는 5만 군민 모두가 웃을 때까지 우리 영동이 더 크게, 더 높게, 더 멀리 비상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