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풀다(Fulda)에서 개최
결과물은 독일 메르켈 총리와 한국정부에 전달 예정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한독 의원친선협회 회장 이상민 의원(더불어민주당,대전유성 을)이 사단법인 한독협회(회장 김영진)와 공공외교 전문기관 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시형)의 공동주최로 오는 4일부터 7일까지 독일 풀다(Fulda)에서 열리는 제16차 한독포럼에 참석한다.

이 의원은 한독포럼을 앞둔 지난 5월,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 대사와 접견해 우의를 확인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양국 협력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한독포럼의 성공적 진행을 위한 간담을 가진 바 있다.

한독포럼은 한국과 독일 양국의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분야의 저명인사들이 참여하는 민간 상설회의체로 양국의 우호증진과 교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한독포럼은 2002년 한독협회 주관으로 시작했으며, 매년 한국과 독일에서 교대로 개최하고 있다. 한독포럼은 한독 양국 간 주요 현안에 대한 진솔한 의견 교환을 통해 그 결과를 정부 및 유관기관에 전달함으로써 한독 간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번 제16차 한독포럼에는 현 한독의원친선협회 회장인 이 의원을 비롯해 한국 측 공동단장인 이시형 KF 이사장과 김영진 한독협회 회장, 전 주독일대사인 민주당 이수혁 의원, 김황식 전 총리, 염재호 고려대 총장, 손기웅 통일연구원장 등 정계 인사를 비롯해 재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24명이 참석 예정이다.

독일 측에서는 대표적인 독일의 친한인사이자 한독포럼 독일 측 대표단장인 하르트무트 코쉭 연방의원, 하이케 베렌스 연방의원, 테오좀머 디자이트 대기자 등 44명이 참석한다.

양국 대표단은 이번 포럼의 기조세션에서 ▶한독 정치, 경제, 사회적 현안 ▶한독 중소,중견기업 진흥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현재 상황에 대해 논의한다.

또 분과세션에서는 ▶기업가 관점에서의 중소, 중견기업 지원 ▶동북아 안정과 평화, 독일의 역할 ▶한독 인문사회과학 진흥을 주제로 양국 전문가들의 활발한 토론을 이어간다. 토론 결과는 정책건의서로 작성돼 독일 메르켈 총리와 한국 정부에 각각 전달될 예정이다.

이 의원은 한독의 전반 분야의 현안에 대한 토론에 두루 참여하고, 특히 한국의 과학기술 산업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의견에 귀 기울이며 관련 과학기술인 인력들에게도 혜택이 될 만한 제언들을 나누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독포럼과 동시에 개최되는 6회 한독주니어포럼도 참석해 한독 양국의 대학생 및 청년 리더들과 '청년 실업률, 원자력발전소 정책, 성차별 문제, 경제민주화'에 대한 토론회에 함께하며 독일 포럼 전 일정을 모두 소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