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은 16일 "앞으로의 개혁정책은 일관성있고 예측가능하며 시장친화적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SBS '시사포럼´에 출연, SK글로벌의 대규모 회계분식문제 등 산적한 개혁과제의 추진방향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느 시장이나 범법자는 있다"며 "검찰,공정위,국세청 등 기관이 나서서 일제히 조사하면 기업들에 부담이 되는 만큼 상시구조조정체제로 대응하겠다"고 말해 더많은 기업들에 있을 것으로 시장이 예상하고 있는 회계부정과 부당내부거래 등의 문제에 대해 '속도조절´이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또 "시장에 의한 통제를 강화하는 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증권집단소송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그러나 "남소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여 재계와 야당의 요구에따라 현재도 상당히 강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소제기 요건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아울러 그는 SK사태와 대외적 불확실성으로 야기된 금융시장의 불안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관투자가들의 시장역할을 늘리고 자산운용업법과 기업연금법 등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와 함께 위축된 경기 대응책으로 투자에 대한 각종규제를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세감면을 줄이고 형평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내에서"라고 전제를 단 뒤 "기업의 세부담을 경쟁국수준으로 낮추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었던 법인세 인하방침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