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철 제명, 도의원들 의견수렴해 결정할 것"

김양희도의장 사과 2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김양희 충북도의장과 엄재창, 김인수 부의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원 해외연수 사태 관련"해 고개 숙여 사죄하고 있다. /김용수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의 수해 중 유럽 국외 연수 강행으로 국민적 지탄을 받고 있는 충북도의회가 도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고개를 숙였다.

김양희 도의회 의장(자유한국당, 청주2)과 엄재창(자유한국당, 단양)·김인수 부의장(더불어민주당, 보은) 등 지도부는 24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재민과 도민께 오래도록 아물지 않을 분노와 상실감을 드렸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 의장은 등은 “기록적인 폭우와 최악의 수해라는 재난 상황을 뒤로한 채 강행한 해외 연수는 그 어떤 사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도의회는 무릎 꿇고 모든 비난과 질책을 달게 받을 것”이라고 했다.

또 “어떤 유혹과 바람, 풍랑에도 흔들리지 않고 본연의 길만을 묵묵히 가는 도의회가 되도록 분골쇄신하고, 해묵은 지난 과거와 허물을 모두 벗어 던지고 다시 태어나겠다”고도 했다.

특히 “부적절한 언행과 처사로 물의를 빚은 김학철 행정문화위원장은 정치인으로서는 사형 선고나 마찬가지인 (자유한국당)제명 결정을 받았다”며 “위원장직 사퇴 등 도민이 내리는 어떠한 처벌도 달게 받음은 물론 책임질 부분을 오롯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도 “의장이 승인해 (유럽 연수를)간 것이어서 모든 것이 의장인 내 책임”이라며 “김 의원에 대한 도의회의 제명 조치는 의장 직권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의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유 논란이 끊이지 않는 지방의회 국외 연수에 대해선 “부정적인 시각이 많은데, 전국 지방의회와 관련된 사안인 만큼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받아 대안을 모색하겠다”면서도 “행문위 업무에 관광도 포함된다. 벤치마킹을 하고 선진 관광 정책을 배우려는 것을 그렇게(외유성) 보는 것은 너무 가혹한 것 아니냐”고 했다.

행문위 소속 자유한국당 김학철(충주1), 박한범(옥천1), 박봉순 의원(청주8)과 더불어민주당 최병윤 의원(음성1)은 사상 유례없는 충북지역의 수해에도 불구하고 지난 18일 8박10일 일정의 유럽 국외 연수를 떠나 논란이 일었다.

이에 도의회 지도부의 복귀 조처에 따라 20일 김 의원과 박봉순 의원이 조기 귀국한 데 이어 22일 김 의원과 박한범 의원도 일정을 취소하고 돌아왔다.

그러나 행문위의 부적절한 국외 연수 강행에 대한 시민단체 등의 반발은 계속되고 있는 등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해당 의원들의 의원직 사퇴를 강하게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