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대책회의서 지시...쓰레기 처리비용 감면 검토도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와 정운천 최고위원,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17일 오후 충북 청주시 흥덕구 향정동 폐수종말처리장을 방문해 침수된 사무용품들을 바라보고 있다. 2017.07.17. / 뉴시스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는 26일 “이번 수해로 피해를 입은 농가들의 소득 보전을 위한 대대적인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전개하고 쓰레기 처리비용에 대한 감면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이날 도청 소회의실에서 호우피해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호우로 인해 낙과가 많이 발생하는 등 농산물 피해가 심각한데, 활용 가능한 농산물에 대해서는 여러 관련 기관과 협의해 대대적인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 “침수로 인한 쓰레기 처리 문제가 피해주민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다. 호우피해로 전파된 청주시의 한 주택은 철거비용이 1천300만원, 쓰레기 처리비용이 300만원, 총 1천600만원의 처리 비용이 드는데 보상금은 900만원 정도로 복구가 어려운 실정”이라며 “쓰레기 처리비용이라도 일부 감면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관련 부서에 주문했다.

이 지사는 “피해복구 작업을 언제까지 완료할 것인지 단계별로 진단해 보고, 가능한 장비와 인력을 최대한 투입해 긴급히 복구돼야 할 피해는 조속히 완료되도록 최선을 다하라”며 “다음 주 말까지는 긴급한 행사를 제외한 모든 행사도 연기하거나 축소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