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등 4곳 미분양관리지역 신규 지정

위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으로 해당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대전, 충남·북 등 충청권 주택시장에 공급과잉으로 인한 시장 불균형 현상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쏟아지는 아파트 공급물량과 달리 수요 심리는 꽁꽁 얼어붙으면서 미분양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아파트 과잉공급. 미분양 '차곡차곡'

위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으로 해당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클립아트코리아

국토교통부의 미분양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충청권 지역 미분양 주택현황에 따르면 ▶대전 미분양 주택은 1천73가구로, 전월(888가구)보다 20.8% 증가했다.

지난 1월 551가구, 2월 731가구, 3월 998가구를 기록한 뒤 감소세를 보이다 6월 들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악성 재고물량으로 지목된 준공 후 미분양 물량까지 400가구에 육박하면서, 개선 기류를 타지 못했다. ▶8천20가구를 털어내지 못한 충남은 소폭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분위기 반전으로 평가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준공 후 미분양 물량 역시 지난달 1천가구를 돌파한 뒤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충북은 지난 5월 5천433가구 대비 30.8% 증가한 7천108가구 규모의 미분양 물량을 떠안고 있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가파른 증가세다.

미분양 관리지역에 이름을 올린 충북 청주의 신규분양 아파트에서 청약미달 사태가 잇따르고 있다는 게 큰 부담이다.

실제 올해 충북 도내에서 분양에 들어간 아파트 14곳 중 12곳이 청약미달 현상을 보였다. 심지어 '청약률 제로'아파트가 생기는 등 경직된 분양시장 상황은 여실히 드러난다. 음성에서 104가구 분양에 나선 한 건설업체 아파트에는 단1명도 청약을 신청하지 않았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충북 미분양 주택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충북 미분양 주택의 가파른 증가세는 전국 17개 시·도 중 최고 수준이다. 악성으로 분류되는 준공후 미분양도 689가구로, 전달(556가구)에 비해 23.9%(133가구)나 증가했다.

지역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신규 아파트 과잉공급을 특별히 경계해야한다"며 "분양물량 조절 등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미분양 물량 '제로'를 이어가고 있는 '세종 주택시장' 호황의 강도는 여전히 견고한 모습이다. 전국에서 미분양물량이 없는 곳은 세종이 유일하다.

충주, 미분양 우려...미분양관리지역 신규 지정

위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으로 해당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없습니다/ 클립아트코리아

이처럼 충청권 미분양 아파트 사태가 현실화 되자 인근 지역으로 그 여파가 미치고 있다.

충북 충주를 비롯해 경기 안산, 경남 김해, 울산 남구 등 4곳이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새로 지정됐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11차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수도권 8개과 지방 21개 등 총 29개 지역을 선정해 지난달 31일 발표했다.

11차 미분양관리지역에는 4개 지역이 추가 지정됐다. 미분양관리지역 선정기준에 따라 경기 안산시는 미분양증가, 충북 충주시는 미분양증가·미분양해소 저조·미분양우려로, 경남 김해시와 울산 남구는 미분양증가·미분양우려에 해당된다.

이에 따라 미분양관리지역은 수도권에서 경기 양주, 오산, 화성, 용인, 안성, 평택, 안산시와 인천 중구 등 8곳이다. 지방에서는 강원 강릉, 원주시, 경북 경산, 포항, 경주, 김천시, 경남 사천, 창원, 양산, 거제, 김해, 울산 남구, 제주 제주시, 충남 아산, 천안시·예산군, 충북 청주, 충주시, 전북 군산, 전주시, 광주 광산구 등 21곳이다.

미분양 관리지역에서 주택(분양보증 발급예정인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을 공급할 목적으로 사업부지를 매입(매매, 경·공매, 교환 등 일체 취득행위)하고자 하는 경우 분양보증 예비심사 대상이며 예비심사를 받지 않으면 추후에 분양보증(PF보증 포함)이 거절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사업계획승인을 받은 사업장을 인수(매매, 경·공매 등)하는 경우에도 해당 사업장이 미분양 관리지역이면 예비심사를 받은 후 사업부지를 매입해야 향후 분양보증(PF보증 포함)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