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중기벤처청, 2017년 제4차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 신청·접수

연관이미지 /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충북지역 중소·중견기업 경쟁력 상용화 기술로 키운다.

충북중기벤처청(청장 성녹영)은 해외 수요처 및 국내 투자기업으로부터 신제품 개발요청을 받은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2017년도 제4차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에 대한 신청을 받는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신청받는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은 해외 수요처가 구매를 조건으로 중소기업에게 신제품 개발을 요청한 경우 R&D 자금을 지원하는 해외수요처 R&D과제와 정부와 투자기업(대기업, 공공기관 등)이 공동으로 자금을 출연해 '협력펀드'를 조성한 후, 투자기업의 구매를 조건으로 중소기업에 R&D 자금을 지원하는 민관공동투자 R&D과제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기술개발제품의 판로가 사전에 확정됨에 따라, 기술개발 후 판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결되는 잇점이 있어 중소기업의 선호가 매우 큰 사업이다.

충북지역에서도 이번 사업을 활용, 큰 효과를 보고 있는 기업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청주 서원구에 위치한 크레인·특장차 제조 전문기업인 (주)광림은 '크루즈 승·하선용 스텝카' 개발을 위해 구매조건부사업(민관공동투자 R&D 과제)에 지난 2013년 12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참여, 중소벤처기업부(舊 중소기업청)와 인천항만공사가 공동으로 출연한 R&D 자금을 지원받아 국산화에 성공하고, 개발에 성공한 '크루즈 스텝카'는 '2017 세계항만협회 콘테스트'에서 기술대상을 받으면서 우수성과 기술력을 인정받는 등 성과를 창출했다.

(주)광림 관계자는 지난해 3월 인천항 국제연안여객터미널에서 첫 선을 보인 스텝카(2대)에 대한 품질 만족도가 좋아 수출을 포함해 내년까지 스텝카 3대를 추가로 제작해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광림의 경우와 같이 구매조건부 R&D과제에 선정되면 기술개발자금을 지원받고, 기술개발에 성공할 경우 수요처에서 일정기간 구매하여 판로 확보도 할 수 있어 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있다.

구매조건부 R&D사업 중 해외수요처 R&D 과제는 최대 5억원(2년), 민관공동투자 R&D과제(2년)는 최대 10억원이 지원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중기청 홈페이지(www.smba.go.kr) 또는 중소기업 기술개발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2017년 제4차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9월 4일까지 기술개발 종합관리시스템(http://www.smtech.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