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코리아 패싱' 공격에 청와대, "합당치 않은 얘기" 반박

문재인대통령이 휴가 첫날인 30일 오후 강원 평창군 올림픽 경기장을 방문, 경기장 내 카페에서 이희범 조직위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7.07.30.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마음편히 쉬지도 못하는 대한민국 대통령이다.

야당 의원들이 지난달 29일 북한의 미사일 도발 이후 고조되는 안보위기 상황을 '코리아 패싱' 현상과 연결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며 문재인 대통령의 여름휴가를 트집잡고 있는 것이다.

이에 청와대는 당초 비공개이던 문 대통령의 휴가 일정을 공개하며 외교 ·안보 공백 논란에 맞대응 체제로 전환하는 양상이다.

야당 의원들은 지난 2일 대한민국을 빼고 한반도 문제를 논의하는 '코리아 패싱' 현상에 빗대 안보 공백을 주장했다. '코리아 패싱'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직무 정지되면서 생겨난 신조어 성격이 짙다.

야당 의원들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 직후 미·일 정상이 전화통화를 통해 대책을 논의했음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은 여름휴가만 즐기며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고 비판하고 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휴가에 안보마저 휴가를 떠났고 '코리아패싱'이 일어났다"며 "정부의 무개념 안보의식과 국정운영이 한심스럽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바른정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하루 빨리 휴가에서 복귀해 안보, 국가재정, 대학입시, 일자리, 주거불안 등 5가지 사안에 대해 실험적 정책을 중단하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정책을 국회에서 논의해 실행 할 것을 당부했다. 2017.08.02. / 뉴시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아베 일본 총리는 무려 50분 넘게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이 문제를 논의했는데도 우리는 한 ·미동맹을 유지하고 있으면서도 이 중대한 국면에서 미국과 현안에 대한 논의조차 하지 않고 있다"면서 "대통령이 빨리 휴가를 중단하고 복귀해서 위기상황 관리를 국민들이 믿을 수 있게 해주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이에 청와대는 같은날 랴미자르드 랴쿠두 인도네시아 국방장관 접견 일정을 공개하며 "인도네시아는 무기 수출에서 굉장히 중요한 파트너"라고 설명하는 등 문 대통령이 휴가지에서도 안보 문제를 비롯한 국정 전반을 챙기고 있음을 즉각 반박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 여부에 대해서도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통화는 양국 간에 적절한 시기, 의제 이런 부분이 협의되고 할 이야기가 있을 때 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의제도 없는데 무조건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미 대통령과) 전화를 안 했다고 해서 '코리아 패싱'이라고 하는 건 합당치 않다"고 강한 거부 반응을 보였다.

그러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일 "의제가 없어서 통화할 일이 없다는 게 무슨 엉뚱하고 잠꼬대 같은 소리인지 모르겠다"며 "문 대통령이 현실감각을 회복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돌아오길 촉구한다"고 재 반박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도 여름휴가를 빠짐없이 즐겼던 점은 애써 외면하면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