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미지정 원인 분석 착수보고회...특화프로그램 등 제시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행복청은 18일 작년에 신청했던 행복도시 집현리(4-2생활권) 세종테크밸리 내 '세종산학융합지구(이하 세종지구)' 지정을 재추진하기 위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세종지구 지정 용역을 수행하게 된 연세대학교 공학연구원에서 작년에 미 지정된 원인을 분석하고 향후 대응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국가기관인 행복청이 주도함으로써 신뢰성 높은 사업추진 체계를 구축했다는 점, 지식산업센터·행복주택 등 기업 지원을 위한 대규모 건설 사업을 동반한다는 점을 강점으로 제시했다.

세종지구 대상 부지가 현재 개발되고 있는 신도시 내에 위치함에 따라 융합 프로그램을 함께할 입주기업을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행복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대학들이 이전을 확정하여 신뢰도를 높이고, 대학과 기업을 연결한 차별화된 협력 프로그램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행복청은 향후 세종테크밸리, 민간분양형 지식산업센터, 공공임대형 산학연클러스터 지원센터에 세종지구 지정 신청 전에 기업 입주를 최대한 독려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생명공학과 정보기술 산업의 연구개발 특화를 위해 입주기업과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고 단기간 내에 이전이 확실시 되는 대학 학과를 선택해 집중 유치키로 했다.

이 외에도 산학융합 사업을 전담한 사단법인을 설립하고, 법인이 장기적인 수익구조를 발굴할 수 있도록 세종시 지원조례 제정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번 착수보고회에는 현재 산학융합지구를 운영 중인 창원국가산업단지와 경기도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 책임자들도 참여하여 다른 지구 운영사례와 세종지구 지정을 위한 전략적 고려사항을 발표했다.

이원재 행복청장은 "행복도시 내 산학연클러스터 환경을 대폭 개선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입주기업 확대, 대학과 기업수요에 입각한 산학융합 프로그램 특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