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제2회의장에서 열린 제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야당 의원들의 추경안 문제와 국무위원 임명 등에 대한 사과 요구에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2017.07.14.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국무총리비서실은 21일자 한겨례신문 등 등이 보도한 '이 총리, 수도 이전은 국민이 동의 않을 듯' 제하 기사 관련, "이 총리는 청와대-국회의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국민 다수가 동의할지 의문'이라고 민심의 동향을 말한 것"이라며 "수도 이전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현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특히 "정치·행정수도 이전 여부는 국민의 의사를 물어 결정하겠다는 게 대통령의 공약"이라며 "정부는 행정안전부·미래창조과학부 등의 차질 없는 이전을 포함해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만들어가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언론들은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가 개헌을 통한 '행정수도 이전'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 현재 충청 민심이 들끓고 있다.

언론들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인용, 이 총리가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기 위한 개헌에 대해 "다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 "(수도는)헌법재판소에서도 관습헌법이라고 했다", "국민 마음 속에 행정 기능의 상당 부분이 세종으로 가는 것까지는 용인하지만, 수도가 옮겨가는 걸 동의해줄까 의문"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