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장칼럼] 임정기 편집국장

자료사진 / 뉴시스

문재인 정부 첫 주중대사로 내정된 노영민 신임대사의 어깨가 무겁다. 청와대는 어제 3선 국회의원을 역임한 청주 출신의 노 전의원을 주중대사에 내정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잘 알려진대로 그는 개혁성향이 강한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다. 노 신임대사는 2012년 대선 당시 문 후보의 비서실장을 맡는 등 여권내 몇 안되는 친문재인 인사다. 실제, 문 대통령도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2015년 한 라디오 토론회에서 "주요 정치 현안을 누구와 상의하느냐"는 질문에 "노영민 의원과 상의한다"고 밝혀 그가 친문임을 확인해 준 바 있다. 그가 지금 주목을 받는 것은 계속되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인한 한반도를 둘러싼 기류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북한은 엊그제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인 '화성-12형'을 또 발사했다. 북한의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한 다음날 일본 이시카와(石川)현에서는 미사일 피격을 상정한 주민 대피훈련을 실시했다.일본 정부는 지난 3월 이후 희망하는 지자체와 함께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비한 대피훈련을 실시해오고 있다.

시마네(島根)현은 내달 6일 2천명이 참가한 가운데 그동안 일본에서 실시된 미사일 대피 훈련 중 가장 큰 규모의 훈련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미사일 도발에 놀란 일본은 당장 방위력 증강에 나섰다. 일본은 이지스 시스템인 이지스 어쇼어를 조기 도입키로 했다.북한 김정은의 미사일 도발은 한국은 물론, 일본의 군비증강을 불러왔다. 문 대통령도 그 어느 때보다 강경한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강력한 대북 응징능력을 과시하라"고 지시했다. 우리공군은 곧바로 전투기 폭탄 투하와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훈련을 갖는 등 한반도는 긴장국면이다. 이런 가운데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도 빨라질 전망이다. 그러나 사드 추가배치에 대한 중국의 반발은 강경하기만 하다. 사드문제로 대중(對中) 관계가 갈수록 꼬이고 있는 것이다. 미국 역시 북한의 도발에 강력대응을 천명해 작금의 한반도는 격랑속으로 급속하게 빠져들고 있다.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괌 등 미 본토를 겨냥한 북한의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군사행동까지 포함한 모든 옵션을 열어놓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의 계속되는 미사일 발사는 유엔은 물론, 북미와 북중간 미일과 한미간 그리고 한일,및 남북한간 외교문제를 꼬인 실타래처럼 만들었다. 문재인 정부는 결국,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를 해결치 않고는 사드문제를 풀 수 없다. 사드문제가 풀려야 경제도 산다. 그런 점에서 노 신임 주중대사의 역할은 막중하다. 국회의원 당시 원내협상에 수완을 발휘해 '협상가'라는 평가를 받은 그가 사드 등 난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국민들은 지켜볼 것이다.

임정기 편집국장

그의 주중대사 임명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도발에 더는 마땅히 쓸 카드가 없는 현실에서 대중관계의 돌파구를 찾아보려는 문 대통령의 고육지책인지도 모른다. 노 신임대사 역시 외교·안보 난제에 빠진 문 대통령의 마음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는 지난 5월 "사드는 사드로 풀지 말아야 한다"며 문제 해결에 대한 '복안'이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청와대는 그의 발탁 배경을 "풍부한 정치적 경험과 정무적 감각은 물론, 탁월한 협상력, 외교력에 국제감각을 갖춘 최선의 적임자"라고 설명한 뒤 "한반도 사드배치와 경제제재 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한중수교 25주년에 맞는 한·중관계를 공고히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제 그는 아그레망(주재국 동의)을 요청한 만큼 일주일 정도 후에 답신이 오면 공식 대사로 임명된다.사드문제로 한중간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곧 부임할 그가 사드 등 첩첩산중인 현안을 해결하고 양국간 새로운 발전적 관계 정립을 어떻게 수립해 나갈지 역할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