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지사, 4일 UN인권이사회 인권패널 토의서 발표

안희정 지사 자료사진 / 뉴시스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인권과 민주주의에 기반한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지역화하기 위해서는 지방분권화를 통한 다층적 거버넌스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4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UN인권이사회 '인권패널 토의'에서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서 이 같이 말하고 국제인권의무의 이행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 방안을 제안했다.

이날 안 지사는 대한민국 지방정부를 대표해 토론에 참석해 충남도의 인권행정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인권의 효율적 증진과 보호, 수행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안 지사는 "지난 7년간 충남도정을 이끌며 모든 사람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사회적,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고 촉진하는 것이 국가의 중요한 인권의무임을 매일 깨닫고 있다"는 말로 서두를 열었다.

또 "이번 패널토의 주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의 맥락에서 인권을 증진하고 보호'하는 문제에 관해 우리 충남도의 성과와 과제를 공유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을 이었다.

이어 안 지사는 이번 토론을 통해 인권이사회 자문위원회의 지방정부와 인권에 관한 최종보고서에 모범사례로 언급된 바 있는 충남도의 경험을 상세히 설명했다.

안 지사는 우선 인권조례 제정, 인권위원회 설립, 인권선언 채택, 인권센터 설치 등 인권체제와 도민인권지킴이단, 양성평등비전 2030 등을 충남도의 인권행정 우수사례로 제시했다.

이어 안 지사는 "충남도는 지방 차원의 인권규범과 제도에 기초한 정책수립 과정에서 도시-농촌 간의 불평등 문제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주거, 건강, 교육, 문화 등에 관한 기본적 인권의 향유에 있어 도시-농촌 간의 격차와 불균형 해소가 무엇보다 우선적인 과제"라며 "도시화에 따른 제반 인권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관심 못지않게 우리는 농민과 농촌의 문제, 그리고 농업의 다원적, 공익적 가치에 주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농업,농촌의 지속가능발전 목표들 가운데 식량안보와 지속가능농업, 불평등 감소, 지속가능 소비와 생산양식 등에 대한 통합적 접근법으로 3농혁신을 예로 들었다.

이어 안 지사는 충남도의 인권행정을 위한 노력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개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공공의 선과 조화시키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이지만 도민들의 자유롭고 실질적인 참여를 통해 행정당국과 도민들 간 신뢰가 구축되는 과정이 핵심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다만, 안 지사는 대한민국에서는 예산, 인사 등에 있어 지방정부의 자율성이 크게 제한되는 법적, 제도적 현실에 쳐해 있음을 지적하고 지방분권화를 통한 다층적 거버넌스 강화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끝으로 안 지사는 지방정부가 유엔인권메커니즘의 권고에 관한 후속조치를 마련하는 데 있어 구체적 전략을 개발하도록 장려하는 유용한 도구들을 제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안 지사는 "주민들과 가장 가까운 행정단위인 지방정부는 최일선의 의무담지자이며 변화의 주체"라며 "인권의 실질적 효과는 지역적 차원에서 체감되는 만큼 지방정부의 인권역할에 관한 국제기준이 더욱 발전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발표에 이어 인권패널 회의에 오석한 오스트리아 캐서린 파벨 교수와 멕시코 호세 크루즈-오사리오 UNDP 팀장, 케냐 완지루 기코뇨 코디네이터와 의견을 나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