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바이오폴리스 지구내 동아 라이크 텐 아파트, 분양하다 임대 전환
청약 미달 등 부작용 속출…내년부터 입주아파트 단지도 총 40개 단지

위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함이며 해당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업습니다 /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지역 아파트 과잉공급으로 인한 청약 미달사태로 인한 공급 중단사태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특히 최근 청주 오송에 최첨단 홈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이 적용된 아파트가 분양에 나섰지만 청약이 미달돼 공급(분양)을 전격 중단했다.

오송바이오폴리스, 아파트 분양중단 사태 벌어져

동아건설산업은 지난 6월 청주 오송 바이오폴리스 지구 B6블록에 '오송역 동아 라이크 텐'을 공급하고 있다.

IoT시스템은 최근 주택시장에 30~40대 수요자들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인기를 끌고 있으나, 청주 및 오송 주민들에게는 호응을 얻지 못했다.

IoT시스템이 적용된 단지는 IT기기에 익숙한 젊은 층 실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건설사들도 LG유플러스를 비롯한 통신사들과의 제휴를 통해 아파트에 IoT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입주민들은 세대 내에 설치된 조명, 난방, 가스밸브 및 공용부 엘리베이터, 무인택배 등의 상태 조회 및 제어가 가능하며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 IoT 호환이 되는 가전기기까지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오송역 동아 라이크 텐'은 동아건설산업이 새 주택 브랜드 '라이크 텐'의 첫 분양단지다.

특히 오송 바이폴리스 지구내 최초 분양이어서 이번 분양 중단사태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지 주목된다.

이 아파트는 지하 1층, 지상 23~25층 10개 동, 전용 면적 77~84㎡, 총 970세대의 대규모 단지로, 77㎡ 타입 190세대, 84㎡ 780세대 등 중소형 평형으로 구성된다. 오송 바이오폴리스지구는 청주와 세종을 잇는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정중리, 봉산리 일원 약 100만평 규모의 부지에 조성된다.

주거시설을 비롯해 BT·IT, 첨단업종, 연구시설 등 '동북아 친환경 BIT 융복합 비즈니스 허브단지 조성'을 목표로 2018년 준공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미분양 8천가구 육박 '눈덩이'

이처럼 청주지역 거리 곳곳에 아파트 분양 현수막이 하루가 멀다 하고 붙었다 떨어졌다를 반복하고 있다. 한마디로 말해 '아파트 공급과잉'이 벌어진 것이다.

실제 지난 8월 현재 충북 도내 미분양 아파트는 7천600가구에 달한다. 이같은 미분양 사태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심화되고 있어 공급조절책 등 대책 마련이 긴요하다.

충북에 미분양 아파트가 늘어나는 것은 청주와 충주 미분양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청주시는 현재 3천501가구가 미분양 상태이며 충주시는 1천685가구가 미분양이다.

오송의 라이크텐 아파트는 970가구 중 30가구만 분양돼 계약금을 반환해 임대아파트로 전환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 때문에 청주시는 지난해 10월부터 9개월 동안 아파트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됐다. 청주의 경우 동남지구와 오송지구에서 분양이 잇따를 것으로 보여 미분양 사태는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지역주택조합이 청주 지역 곳곳에서 조합원 모집에 나서, 아파트 공급과잉을 부채질 하고 있다. 일부 주택조합은 조합원 모집이 제대로 안 돼 1년이 넘게 설립 신고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내년부터 순차적 입주 아파트만 3만4천가구 '수두룩'

내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입주할 청주 지역의 아파트는 ▶방서지구 3천695가구 ▶청주테크노폴리스 3천241가구 ▶동남지구 7천113가구 ▶기타 24개 단지 1만9천여 가구 등 총 40개 단지에 3만3천383가구에 달하고 있다. 청주를 포함해 오는 2020년까지 도내에서 준공 예정인 아파트는 126개 단지에 7만8천674가구에 이르고 있다.

충북도는 이처럼 미분양이 심각하자 최근 도청 소회의실에서 지자체와 건설업계, 주택건설협회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분양 해소 방안에 대해 논의했지만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지금 상태에서 시장 자율에 맡기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서는 여러 이견이 많다"며 "아파트 건설과 분양이 전적으로 건설사의 책임이기는 하지만 공급과잉에 따라 미분양이 지속되면 결국 국가나 지역경제의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보다 실효성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