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들, 前관리소장 등 고소…회계컴퓨터 절도의혹도

지웰시티 자료사진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 최대 주상복합아파트단지인 복대동 신영지웰시티 입주자대표회장이 법원에서 새로운 회장을 선임해 입주민간 갈등이 수습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이번엔 관리소 공사관련 비리와 도난사건이 잇따라 발생해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신영지웰시티 아파트 잇권을 둘러싼 공사발주 비리를 비롯해 관리비리는 끝도 없이 터져 나온다.

신영지웰시티 아파트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5일 오후 11시께 회계관련 거래 일체가 보관돼 있는 컴퓨터 본체가 도난당해 경찰에 신고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관련 컴퓨터를 훔친 것으로 추정되는 관리소 직원과 소장을 상대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주민 A씨는 "지난 5월 취임한 관리소장을 비롯해 일부 직원이 아파트 관련 공사비를 부풀려 발주해 차액을 되돌려 받는 수법으로 수 차례에 걸쳐 5천여 만원 상당의 관리비를 횡령해 경찰에 신고했다"며 "도난당한 컴퓨터도 아파트 방재실에서 찾아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아파트 관리비리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그동안 아파트 관리비리 척결과 관련, 다양한 대책들이 나왔지만 별다른 묘안을 찾지 못했다. 적발되고 처벌되는 악순환이 끊임없이 되풀이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아파트 관련 비리에는 관리소장과 경리직원,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의 횡령사건도 어김없이 등장하고 있다.

실제 올해 들어 청주지역에서는 아파트 관리비 수억 원을 횡령한 40대 여자 경리직원이 구속됐다. 청주의 한 아파트에서 관리비 2억7천여 만원을 횡령한 혐의다.

아파트 감사직을 맡은 사람이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매년 실시하는 회계 감사에서 적발되지 않았다.

지난해 7월에도 청주시 흥덕구의 한 아파트단지 관리사무소 여직원이 1억9천여 만원의 관리비를 횡령한 사실이 드러났다. 같은 해 3월엔 충주의 한 아파트 관리소장이 아파트 주민 3명으로부터 받은 관리비 48만5천원 상당을 횡령했다가 적발됐다.

지난해 정부와 경찰 합동으로 전국 8천319개 아파트 단지에 대해 외부 회계감사를 벌였다. 그 결과 5곳 중 1곳에 해당하는 1천610개 단지(19.4%)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높은 부적합 판정수치에서 알 수 있듯 회계부정 사례는 여전히 발생되고 있다.

많은 아파트가 회계처리 기준을 어기고 관리비를 집행하고 있다. 주택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지난 2015년부터 300가구 이상 아파트 단지는 외부회계감사 등 관리비 진단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신영지웰시티 아파트 입주민들은 "아파트 공사를 둘러싼 엉터리 회계는 그만큼 비리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가장 고질적인 비리는 아파트 입주자대표나 관리소장의 아파트 관리비 횡령이다. 이러한 비리를 막아야 주민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목청을 높였다.

입주민들은 "궁극적으로 아파트 관리비 비리는 입주민 무관심이 키운 것"이라며 "실제로 대부분의 아파트 입주자는 관리비영수증을 받아보면 '또 나왔구나' 정도로 인식하고 있으며, 대충 난방비와 전기요금, 수도요금까지만 보고는 끝이며, 아파트 관련 보수공사 비용 등 다른 항목에 대해 제대로 살피지 않고 있어 '비리의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