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10월 3~5일까지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무면허 여고생 차량과 오토바이 '쾅'…20대 가장 숨져
카카오미니 예약판매 실시…다양한 카카오 서비스 연동

고속도로 관련사진 / 중부매일 DB

●추석 고속道 통행료 면제
- 추석연휴 10월 3~5일까지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추석연휴인 10월 3~5일동안 전국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은 통행료를 면제받는다. 국토교통부는 제40회 국무회의에서 명절 등 특정기간에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는 내용을 담은 유료도로법 시행령 개정령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대상도로는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와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16개 민자고속도로를 포함, 전국의 모든 고속도로이다. 또한 10월 3일 0시부터 5일 밤 12시 사이에 잠깐이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은 통행료가 면제된다. 2일에 진입해 3일 0시 이후에 진출하거나 5일 밤 12시 이전에 진입해 6일에 진출하는 차량도 면제 혜택을 받게된다. 때문에 3일 0시가 되기 전 요금소 앞에서 기다리거나 5일 밤 12시가 되기 전에 요금소를 빠져나가기 위해 과속할 필요를 없애 사고위험과 교통량 분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용방법은 통행권을 발권하거나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는 등 평상시처럼 이용하면 된다.

이에 "서울 편하게 가겠다", "이 정책은 정말 좋다!", "국민에게 서비스하는 정부에 박수를 보냅니다"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무면허 여고생
- 무면허 여고생 차량과 오토바이 '쾅'…20대 가장 숨져

강릉경찰서 / 뉴시스

무면허인 10대 여고생이 부모님 차를 끌고 나왔다가 오토바이를 들이받아 20대 가장이 숨졌다. 11일 강릉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전 2시 25분께 강릉종합운동장 입구 삼거리에서 여고생 A(18)양이 몰던 승용차가 B(24)씨가 몰던 오토바이를 들이받았다. B씨는 사고 직후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숨졌다. 사고를 당한 B씨는 퀵 서비스 배달을 마치고 귀가하던 중 변을 당했고 돌도 채 지나지 않은 아이가 있던 것으로 알려져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사고당시 차량에는 운전자 A양과 동승했던 친구 3명 등 총 4명이 탑승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위반 등의 혐의로 A양을 입건하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이에 누리꾼들은 "무면허 부터가 엄청 중대한 범죄다", "무면허로 차 몰고 무죄주장…이게 어른들이 잘못 가르친 것도 있다", "무면허로 운전했다는게 중요한거다" 등의 댓글을 달았다.

●카카오미니
- 카카오미니 예약판매 실시…다양한 카카오 서비스 연동

사진 = kakao TV 캡처 / 뉴시스

인공지능 스피커 '카카오미니'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카카오는 오전 11시부터 모바일 주문 생산 플랫폼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에서 AI 스피커 카카오미니의 예약 판매를 실시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카카오미니의 예약 판매 가격은 5만 9천원으로, 이는 정상 판매가 11만9천원에서 50%가량 할인된 가격이다. 예약 구매자에게는 무제한 듣기가 가능한 '멜론 스트리밍 클럽' 1년 이용권 혜택과 카카오미니 전용 카카오프렌즈 피규어 1종을 제공한다. 예약 구매자는 가격 할인과 멜론 1년 이용권 등 파격적인 혜택을 받고 가장 먼저 카카오미니를 만날 수 있다. 카카오미니는 카카오의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 Kakao I(아이)가 적용된 기기로써 카카오톡, 멜론 등 다양한 카카오 서비스가 연동된다. 특히 '헤이카카오'로 스피커를 깨워 음성으로 대화를 나누거나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한편 예약 구매자들은 10월 중 해당 제품을 받아볼 수 있으며 정식 판매는 10월 말 돌입될 예정이다.

이에 네티즌들은 "정말 이거 갖고 싶다", "라이언 너무 귀엽다", "격하게 갖고싶다…음성인식 기대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 연현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