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억2천만원 투입해 교통안전시설 확충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교통사고 줄이기 및 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사고 잦은 곳 13곳에 11억2천만원을 투입해 시설개선을 중점 추진한다.

12일 시에 따르면 사업 대상지는 봉명사거리를 비롯해 ▶동서한의원앞 사거리~사창지구대 앞 ▶최병원 앞사거리~복대사거리 ▶시외버스터미널앞 사거리 ▶가경동 롯데마트 사거리, 터미널 사거리 ▶농수산물시장 삼거리 ▶개신푸르지오아파트앞 사거리 ▶ 성모병원앞 사거리 ▶성화주공503동앞 사거리 ▶복대 현대1차아파트앞 사거리 ▶사창동롯데리아앞 ▶사창 사거리 총 13곳이다.

시는 교통사고 잦은 곳에 대한 사고원인 분석을 위해 흥덕경찰서, 도로교통공단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개선계획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현재 공사를 추진 중에 있다.

교통사고 잦은 곳 시설개선 주요 사업 내용은 ▶속도 저감을 위한 고원식 횡단보도설치 ▶보행자 안전을 위한 안전휀스 설치 ▶무단횡단 사고 예방을 위한 무단횡단방지울타리 설치 ▶운전자 시인성 확보를 위한 차선도색 ▶교통안전표지판 설치 ▶신호등 설치 ▶야간 보행자 횡단사고 예방을 위한 보행조명 설치 ▶신호위반·과속에 따른 대형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무인교통 단속장비 설치 등이다.

봉명사거리는 이달 중 시설개선을 완료하며, 동서한의원 앞 사거리~사창지구대 앞 등 12곳에 대해서는 11월까지 시설개선을 완료할 계획이다.

교통사고 잦은 곳 시설개선 전.후 효과분석 결과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36.9%감소되는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원식 청주시 도로안전관리팀장은 "교통사고 잦은 곳 시설개선으로 교통사고 감소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민의 생명 보호와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물리적인 시설 정비·확충으로는 교통사고 감소에 한계가 있다"며 "시민들의 교통법규 준수 등 시민의식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