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에게 편향된 사고 주입"

정의당 김종대 의원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21대 총선 충북 청주 상당지역구 출마를 예고하고 있는 정의당 김종대 의원(충북 제천출신, 비례대표)이 12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경질을 공개적으로 촉구해 눈길을 끈다.

정 실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편향된 사고만을 주입한다는 이유에서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맥마스터의 친구, 정의용 안보실장을 주목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저자세 외교를 대통령에게 건의한 사람이 누구이겠습니까"라며 이 같이 촉구했다.

김 의원은 특히 "걸핏하면 백악관의 맥마스터 안보보좌관과 전화한 걸 가지고 '미국의 생각은 이것'이라고 정보를 독점하고 편향된 사고를 문 대통령에게 주입한 사람이지요"라며 정의용 안보실장을 정조준했다.

김 의원은 문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과 관련해 지인이 전한 제보내용도 소개하며 청와대를 거세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러시아에서 정상회담이 열리기 직전에 청와대 안보실이 문 대통령에 보고한 자료를 보게 됐는데 '과거 중국이 북한에 원유 공급을 중단하니까 북한이 6자회담에 나왔다'는 황당한 설명이 들어가 있더라"며 "이런 허위사실을 근거로 '북한원유 수출금지'와 '북한의 해와 노동자 수출 완전 차단' 주장이 실려 있더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너무나 경황이 없는 틈에 이 인사는 '이것만은 안 된다'며 '노동력 수출 차단'은 빼 버리도록 했단다"고 소개한 뒤 "소규모로 이뤄지는 북한의 노동력 수출은 통제가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정상회담 광경을 지켜본 이 인사는 문 대통령 말씀자료가 외교부 사무관 수준의 허접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고, 청와대 누구도 사실을 검증하거나 전략적인 고민을 하지 않는 데 대해 크게 놀란 것"이라며 "저라도 만일 저의 보좌관이 이런 보고서를 저에게 제출했다면 48시간 이내에 해고했을 것"이라고 힐난했다.

김 의원은 "당연히 설득력이 없는 문 대통령 주장을 푸틴은 일축해버렸다. 오늘 아침 유엔안보리에서 통과된 대북 제재 결의안을 보니까 애초 미국이 공언했던 대북 원유수출 중단이나 노동력 수출 차단은 아예 빠져 있다"면서 "결국 유엔에서 통과될 수 없는 미국의 초안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