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소방서, 예초기 사고·뱀물림등 주의 당부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아산소방서(서장 김득곤)가 추석 벌초시기를 앞두고 예초기 사고, 벌 쏘임, 뱀 물림 등 각종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해마다 이 시기가 되면 보호장비 미착용이나 개인안전 소홀로 인한 벌초작업 관련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소방서에 따르면 벌초나 성묘 시 긴 팔· 긴 바지를 착용해 야생벌레, 진드기, 뱀, 벌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풀밭에 앉거나 눕는 행동을 삼가야한다고 전했다.

특히 벌레나 진드기가 들어갈 수 없도록 소매와 바지의 끝을 잘 여미고 무릎까지 오는 긴 장화를 착용 해야한다.

벌에 쏘이지 않으려면 벌초 시작 전 적당히 떨어진 곳에서 흙을 뿌리거나 긴 막대 등을 이용해 벌집이 있는지 확인 후 작업을 해야 하며 화려한 색의 옷 보다는 어두운 색의 옷을 입고 벌을 자극하는 진한 향의 화장품과 향수 사용은 피해야 한다.

독사에 물렸을 때는 우선 뱀이 없는 곳으로 이동해 119에 신고하고 물린 부위는 흐르는 물에 씻어낸 후 물린 부위를 심장보다 아래에 위치시켜 독이 심장으로 퍼지는 것을 지연시킨다. 또한 얼음 찜질은 독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되지 않지만 통증을 줄여주는 데는 도움이 된다고 하며, 온 찜질은 해서는 안 된다.

예초기 사용 시에는 작업 반경을 설정해 사람들의 접근을 막아야 하며 작업 전 장갑 ? 보호안경 등 안전장구를 착용하고 기구 사전점검을 통해 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아산소방서 관계자는"벌초에 앞서 주의해야할 점들을 미리 숙지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며 "벌집이나 독사를 발견한 경우 무리한 행동을 삼가고 안전사고가 생길 경우 119에 바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한다 "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