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환경정책 전환·백지화 운동 전개

문장대온천개발저지대책위원회가 26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을 넘어 전국적인 유대를 강화하는 유역공동체 운동으로 전개해 나갈 것을 선언하고 있다./김용수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경북의 문장대 온천 개발 저지를 위해 충북 차원의 대책위 활동이 전국적인 환경운동으로 확대된다.

문장대온천개발저지 충북 범도민대책위원회는 26일 충북도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조직 명칭을 문장대온천개발저지 대책위원회(대책위)로 변경하고, 환경연합과 한국환경회의, 한강유역네트워크 등 전국 규모 환경단체 인사들을 대책위원으로 추가 선임했다"고 밝히고 "문장대 온천 개발 문제는 충북도민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조직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환경정책 전환과 문장대 온천 백지화 운동을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문장대온천개발은 인접 광역도와 자치단체, 지역주민, 수계갈등 등 여러가지 복합적인 갈등이 혼재돼 있고, 개발이익보다 환경오염, 주민생존권이 우선한다는 대법원 결정에도 불구하고, 재추진되고 있는만큼 우리나라 환경정책의 큰 방향을 결정할 사항"이라며 배경을 설명했다.

대책위는 특히 "문장대온천개발저지운동은 지난 30년간 생존권을 위협받는 주민들에게 환경정의를 돌려주는 일이자, 행정구역 중심의 주민들을 유역공동체 중심으로 묶는 일"이라고 강조하고 "지역을 넘어 상생하는 유역공동체운동의 모범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문장대온천개발저지운동은 단순히 하나의 온천 개발을 막는 게 아니라 환경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일"이라고 강조하고 "개발이익과 환경이익이 첨예하게 부딪칠 때 주민들의 생존권인 환경이익이 우선 되어야 하고, 무분별하게 이루어졌던 온천개발 사업이 좀 더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 이어 경북 상주시 문장대 온천 개발지역을 방문해 현장 상황을 점검하기도 했다. 확대 개편된 대책위는 조현철 녹색연합 상임대표, 김정욱 한강유역네트워크 상임대표, 박재목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가 상임 공동대표를 맡는다. 또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이 상임 운영위원장을, 이세걸 서울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과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이 공동 운영위원장을 맡았다. 괴산에서는 김수영 괴산대책위원장, 박관서 청천대책위원장이 참여했다. 충주에서는 임청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상임의장, 윤일근, 김혜숙 위원이 대책위에 참여했다./한인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