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칼럼] 오상영 유원대 경영학과 교수

충북테크노파크 전경 / 중부매일 DB

테크노파크(TP) 업무가 산업부에서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되었다. 이를 두고 TP의 역량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말하기도 한다. 그동안 중기청 및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추진하던 업무와 일부 중복되므로 기능의 변화가 불가피하겠다. 그러나 기관의 역량이 축소되거나 제한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TP는 지역산업 발전체제에 매우 견고한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왔기 때문이다. 오히려 시스템을 가동시키는 동력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선진국 정부조직에서도 중소기업을 위한 전문지원 기능의 통합 또는 분리 여부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 국가의 산업 환경, 미래 산업전략에 따라 변화되는 것이다. 프랑스가 최근 중소기업 기능을 세분화하여 승격시킨 것처럼 산업계 지원 기능은 세분화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을 비롯해 전망해보면 사업체의 80%가 넘는 소상공인 정책기능 강화를 위해 중소부의 외청 조직이 만들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정부조직의 변화가 산업 발전의 본질이 될 수는 없다. 정부조직은 국내 산업 동향과 글로벌 경제동향에 맞추어 합리적이고 전략적인 개편을 하는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테크노파크의 조직 역량이 조직 편제로 흔들릴 것이 아니며 오히려 고도화된 역할을 위해 견고해져야 한다.

테크노파크는 전국 18개 기관으로 구성되어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그동안 지역산업 육성과 기술혁신 거점의 역할을 강화하며 지역 내 기업, 전문가의 네트워크가 강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 지역에는 충북TP가 있다. 매년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인정받으며 충북 기업 발전을 위한 왕성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다만 그동안 TP가 광역권 간 또는 시?도의 지원 방향이 전략사업, 주력사업 중심의 지원체제였다면 향후에는 중기부의 핵심역량인 기업의 성장지원과 연계하여야 하므로 지역전략 주력사업 외 분야의 지원체계도 준비해야 한다.

중기부도 TP의 장점과 경험을 중시해야 한다. 아직도 정부조직 산하기관의 고충이 많다. 예산 배정과 관리?감독하는 주무기관의 힘을 무시할 수 없으므로 중기부의 통 큰 양보가 필요하다. 예컨대 시제품 제작을 위한 장비 지원시스템, 각종 인증시험장비 등의 인프라는 TP의 장점이다. 그러나 연구장비, 전문인력 공동 활용시스템은 중기청의 체계가 강화되어 있다. 이러한 상호 장점을 융합하여 테크노파크의 외연을 넓혀준다면 국가 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 고무적인 결실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따라서 TP의 기존 운영체제도 개편돼야 할 것이다. 그동안 중기청은 중소기업정책이 중심이었고, 지자체는 지역기업정책 중심이었다. 따라서 정책 방향과 목표, 평가 방식이 상이했다.

그러나 새 정부에서는 산업부에서 중기부로 TP를 이관시켰고, 행정적으로 지방분권을 통한 지역균형발전을 주요 이슈로 부각시키고 있다. 따라서 새롭게 추진될 정책에 맞추어 TP의 관리체계 및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다. 조기에 중기부 내에서 관련 기관의 업무 영역을 구획 짓거나 지자체와의 협력 또는 독립 업무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과 공개적인 토론회를 통해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또한 정부조직 개편에 따라 후속되어야 할 조치들을 마무리하면서 기업현장방문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오상영 유원대 경영학과 교수

최근 충북TP는 원장이 직접 참여하는 기업현장방문단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술, 경영, 수출 등의 분야에 전문가로 구성된 비즈니스 지원 그룹인'성장카라반'이라는 조직을 구성하고, 4차 산업혁명 규제를 개선하는 활동을 한다. 요즘 중국을 비롯하여 미국, 일본과의 수출입 업무에 애로사항이 매우 많다. 이러한 시점에서 충북TP의 성장카라반의 운영은 중소기업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다. 모쪼록 충북TP가 지역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생태계 조성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