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연휴·최저임금 인상 놓고 자영업자·중소기업인 '한숨'
굳건한 한미동맹 요구도 커
적폐청산 vs 정치보복 대립...여야간 엇갈린 민심 해석도

추석연휴 마지막 날인 9일 경부고속도로 옥산휴게소 인근 상·하행선이 차량 정체 없이 원활한 소통을 보이고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평소 주말보다 적은 교통량으로 극심한 정체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 신동빈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청권 여야 국회의원이 바라본 지역의 추석 민심은 '민생'과 '안보'로 집약됐다.

올 추석 민심과 관련,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은 9일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인들이 걱정을 많이 했다. 열흘간을 쉬다보니 식당 등은 영업을 못해 우울했고, 중소기업인들은 10월달 근무일수가 13일 밖에 안돼 걱정을 많이 했다"고 전했다.

변 의원은 또 "청주·청원 지역민들은 현재 반도체하고 휴대폰 산업이 빛을 보고 있기 때문에 매출이나 수출이 늘은 것에 반색했지만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고민도 많이하더라"고 했다.

다만, 북핵 등 안보와 현안 문제에 대해선 "오히려 관심이 없어 보였다. 미국과 북한의 게임이 되다 보니 어떻게 될 지 모르겠다는 우려를 하는데 대화의 핵심은 나오질 않더라"며 "한미 FTA 개정 이유도 잘 모르시는 것 같더라"고 이번 추석민심의 방점을 오로지 민생에 찍었다.

야당인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충주)는 "(이번 추석에) 재래시장과 경로당, 행사장 등 지역구 활동을 하다보니 전체적으로 안보문제 즉, 전쟁이 일어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더라. 한미 동맹이 굳건해야 한다는 요구도 컸다"며 "특히 전통시장은 경기 침체가 오래되다보니 경제를 활성화 시켜달라는 요구도 많았다. 또 최저임금을 올린 것에 대해 중소상공인들의 걱정 역시 이만저만이 아니었다"고 했다.

이 의원은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가 제대로 갈수록 야당으로서 역할을 확실히 하라는 요구가 있었다"며 "지역발전을 위해 중단없이 노력해 달라는 것 또한 지역의 추석민심"이라고 전했다.

중앙 정치권은 여야 모두 엇갈린 해석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의 적패에 대해 야당이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낡은 프레임"이라고 일축한 뒤 "추석민심의 핵심은 적폐를 청산해달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은 적폐청산, 북핵 위기, 한미FTA 개정 협상 등 현안을 두고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반박하고, 국정감사 등에서 이들 쟁점에 대한 강력한 문제제기를 예고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보수야당이) 적폐청산은 정치보복이라는 낡은 프레임을 시도하고 있다고 하지만 국가운영과 통치 행위에 있어 상실된 공적 정의를 회복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적폐청산 목표"라고 야당을 향해 일침을 가했다.

추 대표는 이어 "국민들께서 민주당에 전달해주신 (추석) 민심의 핵심은 역시 제대로 된 적폐를 청산해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달라고 하는 것이었다"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한치의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원전 졸속 중단 ▶최저임금 급속 인상 ▶비정규직 정규직화 강제 추진 ▶대북 평화구걸 ▶노조 공화국화 ▶소득 주도 성장 추진 ▶기업 해외 탈출 등 문재인 정부의 13개 실정을 제시하며 국정감사에서의 공세를 예고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과 관련해서는 정치보복대책특위를 구성키로 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청주 상당)도 "북핵 공포를 (국민이) 실감하고 있는데도 대통령은 탈춤장에 가서 어깨춤을 추고 있으니 국민 불안이 줄어들지 않는다"며 "북한이 개성공단을 무단으로 가동했다고 하는 데 한마디 항의조차 내놓지 않았다"고 정조준 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에서 "안보문제에 관해 국민이 믿을 만 한 대책을 못 내놓는 건 좌파정부 곳곳에 주사파가 들어가서 그런 사고로 북한을 보니까 그런 것 아니냐"고 한 뒤 적폐청산에 대해선 "이렇게 과거와 싸우면 국내외 어려운 시기에 언제 앞으로 나가냐, 또 그 이전(김대중, 노무현) 정부 적폐는 어떻게 하느냐는 얘기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