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카·보도방·뇌물수수 등 각종 비위 '곤혹'
부동산투기 등 소문도 무성 감찰반 조사중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가 소속 공무원 자살, 보도방 적발, 몰래카메라 촬영, 뇌물수수 등 관련 범죄가 잇따르고 있어 '초상집' 분위기다

특히 이번 추석 연휴 직후 날아든 한 공무원의 갑작스런 비보에 시청 안팎이 뒤숭숭하다. 각종 비위와 일탈, 사건·사고, 현재 진행중인 총리실 감사까지 악재가 겹치면서 청주시는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10일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 40분께 청주시 공무원 A씨(43)가 자신의 아파트 베란다에 목을 매 숨져 있는 것을 부인이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이 직원은 1년 정도 육아 휴직을 했다가 지난 7월 복직해 교통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경찰은 업무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A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인을 조사하고 있다.

청주시 공무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은 올해 들어서만 벌써 두 번째다. 지난 6월 청주시 공무원 B씨(56·5급)가 대청호 문의대교에서 스스로 몸을 던져 12일만에 숨진 채 발견됐다.

충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달 1일 여성접대부를 단란주점 등 유흥업소에 소개해주고 건당 1만원 안팎의 소개료를 챙긴 혐의로 청주시청 공무원 C씨(30)를 불구속 입건했다.

시 관계자는 "수사 중이어서 징계 절차는 진행하지 않고 있다. 자체 조사에선 C씨가 혐의를 부인했다"고 밝혔다.

앞서 청주시청 공무원 D씨(40)는 지난 8월 청주시 복대동 한 상가 화장실에서 여성 신체를 몰래 촬영한 혐의로 경찰에 붙잡혔다. 시는 D씨가 낸 사직서를 반려하고, 인사위원회에 중징계 요구했다.

이밖에 지역 업자에게 수천만원의 뇌물을 받았다 구속된 공무원 E씨는 징역 1년에 추징금 1천500만원을 선고받는 등 청주시의 악재는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청주시는 직원 관련 비위가 잇따르자 지난달 6일 이범석 부시장이 팀장을 맡고 실·국·구청 과장 등 24명이 참여한 공직기강 테스크포스팀을 만들어 조직정비에 나서고 있으나 이번 잇딴 악재로 당황하고 있는 모습이 역력하다.

특히 시는 고육책으로 직원 임용·전입 때 인성검사 도입과 비위 사건 발생 시 부서장 연대 책임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 관계자는 "직원 관련 각종 비위, 사건·사고가 빈발해 곤혹스럽다"며 "각종 문제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을 위해 더욱 매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국무총리실 산하 감찰반은 지난달 14일부터 시청 상설감사장에 별도의 공간까지 마련해 공무원 비위행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추석 연휴 전까지 관내 모 구청장을 비롯해 다수의 간부 공무원이 조사를 받으면서 인사청탁, 수의계약, 개발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 등의 비위가 확인됐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청주시의 한 공무원은 "잇따라 터지고 있는 각종 비위와 총리실 감사까지 분위기가 뒤숭숭한데 직원 사망 소식까지 접하니 시 공무원 전체가 '멘붕(멘탈붕괴)' 상태"라며 "언제 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불안할 지경"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공무원은 "최근 일련의 사건이 속출하면서 직원들이 정신을 차릴 수 없다"며 "시민들과 다른 지역, 기관에서 청주시를 어떻게 볼지 걱정되며,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고 목청을 높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