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더라식 정보 인사철에 기승 인사상 불이익 이어져
일부서 "비리색출 필요악"…ㄱ감찰반, 이달말까지 조사

청주시청사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속보= 청주시가 소속 공무원 자살, 보도방 적발, 몰래카메라 촬영, 뇌물수수 등 관련 범죄가 잇따르고 있어 골치를 썪고 있다.

특히 소속 공무원의 각종 비위와 일탈, 사건·사고, 현재 진행중인 총리실 감사까지 악재가 겹치면서 청주시는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투서(投書)'는 남을 헐뜯거나 직위에서 끌어내리기 위해 익명으로 잘못이나 약점을 고발하는 글을 말한다. 현재 경찰 등 사정기관의 경우 매월 20~30건의 투서가 접수된다.

청주시도 수십건의 '카더라식' 투서와 함께 2~3건의 투서가 접수됐다. 투서는 조직을 와해시키는 행위로 비난하면서도 사정반이나 정보부서에서는 이를 적절히 활용하기도 한다.

시 관계자는 "인터넷 등 투서가 들어오지만 인사철이 되면 건수도 많아진다"면서 "'카더라식' 익명 투서는 무시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경우는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고 말했다.

경찰 등 사정 관계자들은 '투서'라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다. 음해성의 악의적 내용으로 확인도 어려운 데다 자칫 본인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기관에서는 익명 투서는 참고용으로, 실명은 조사 후 회신하는 방식으로 내부 방침이 정해져 있다. 내부적으로 무기명 투서에 대해서는 답변해 줄 필요도, 전달할 방법도 없지만 업무상 읽어 보지 않을 수 없다. 특히 구체적으로 심증이 가는 부분에 대해서는 은밀히 감사를 벌이기도 한다.

투서로 인해 마음 고생을 하거나, 공직에서 불이익을 받는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실례로 청주시 모 간부가 이재민 구호물품을 고향 경로당 기탁해 조사를 받았다. 또한 공용차량을 개인적으로 운전하고 모 업체에 공사 특혜를 줬다며 조사를 받았다.

또한 청주시청 모 간부는 노래방에 자주 다닌다는 투서가 있었다. 오는 12월 승진 인사를 앞두고 해당 간부를 흠집내기 위한 것이었다. 신빙성이 없어 조사조차 이뤄지지 않았지만 당사자는 마음의 상처를 입고 한동안 고생을 했다.

이밖에 청주시 모 팀장의 경우 업체에게 뇌물을 받았다는 투서가 접수돼 장기간에 걸쳐 조사를 받았다. 현재 청주시의 경우 '…카더라, …한다더라'와 같이 팩트가 분명하지 않은 의혹 제기가 무차별 살포되지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 담당 부서는 조사나 입증이 힘든 내용이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수도 없어 처리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투서는 행정력 낭비뿐 아니라 불신을 조장하는 근원이라는 점에서 사라져야 할 '관행'이고, 잘못된 행위로 치부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필요 악'이란 주장도 나온다. 총리실이나 감사원 등에서 공직 비리 행위를 적발할 수 있는 것도 투서나 제보가 있기에 가능하다는 것이다.

국무총리실 산하 감찰반은 지난달 14일부터 시청 상설감사장에 똬리를 틀고 공무원 비위행위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애초 인사청탁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감찰에 나섰던 감찰반은 각종 투서와 제보가 잇따라 접수되면서 감찰기간을 이달 말까지 연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다수 간부공무원과 사업소 등이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총리실의 감찰기간은 암행감찰 특성상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이달 말까지 진행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음해성 투서는 전문 브로커들까지 개입해 치밀하게 작성되기 때문에 사정반이나 수사기관이 나설 수밖에 없게 만든다"면서 "결국 이런 과정에서 선의의 피해자들이 나오고, 사실을 규명하기 위해 행정력이 낭비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