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매년 3천호 공급 예정..."양질의 공적임대주택 확대 공급"

자료 사진 / 클립아트 코리아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충남도가 새 정부의 공적임대주택 확대 공급 기조에 맞춰 도내 주거약자, 신혼부부, 청년층의 주거생활 안정을 위해 향후 5년간 매년 3천호 이상 총 1만 5천호의 임대주택을 공급한다.

도는 민선 5기 이후 안정적 주택 수급 조절에 중점을 두고 주택정책을 추진해 왔으며 특히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주거환경 질적 개선과 임대주택 양적 확보에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로 현재 도내 주택보급률은 108%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행복주택만 보더라도 도내 9개 시,군에 8천142호를 확보해 비수도권 중 전국 1위의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

도내 임대주택 대기자 수는 6월말 기준 3천200여 호로 임대주택 대기 기간과 단독가구 증가 추이에 개별기업 유입 등 잠재 요인을 충분히 감안해 오는 2022년까지 추가로 1만 5천호의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도는 관계 기관 간 추진전략 협의, 전문가 워크숍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왔으며 도내 공적임대주택 공급 목표를 오는 2022년까지 1만 5천호로 설정하고 매년 3천호 이상 공급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한국토지주택공사를 통해 공급되는 연평균 임대주택 물량 2천900호 가량을 내년부터 추가로 확보해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충남개발공사의 임대주택 시범사업을 우선 100여 호를 추진하고 연차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며 공공임대주택 후보지도 적극 발굴, 건설 행정 지원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도는 충남연구원에 의뢰해 충남 주택수급 현 분석과 주택정책 발전 방안을 연구 중으로 올 연말 연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임대주택 중장기 공급 계획을 수립, 추진할 방침이다.

정석완 도 국토교통국장은 "새정부의 계획에 따라 당분간 공적임대주택이 전국적으로 확대 공급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충남도가 선도적으로 추진하여 임대주택 공급에 있어 지역 특성과 여건을 고려해 서민과 주거약자를 위한 양질의 공적임대주택을 대폭 확대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