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구성동 일대로 0.129ppm, 충북 단양 매포읍 0.125ppm 순

오존주의보가 발령된 07월 13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시민들이 더위를 식히고 있다.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대전시 구성동과 충북 단양군 매포읍 등 충청권 24개 자치구의 오존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책은 전무해 향후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오존은 특유의 유독성과 강한 자극성 때문에 인체에 심각한 위해를 끼치는 물질로, 단기간 노출 시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국회 환경노동위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서울 은평구을)은 국정감사 정책자료집 4권 '전국지도로 본 오존위험성'을 기초로 해 대전·충청에 퍼져있는 25개의 오존 농도 측정소에서 측정한 대전·충청 오존 농도 조사 결과, 이 같이 분석됐다고 밝혔다.

18일 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전·충청에서 가장 높은 오존농도를 기록했던 곳은 대전 구성동 일대로, 0.129ppm을 배출했다. 구성동 외에도 대전·충청 일대의 24개 모든 측정소에서 측정한 결과, 최대농도를 0.09ppm 아래로 배출된 곳은 4개의 측정소뿐이었다.

즉, 대전·충청에서는 한국 기준치인 8시간/0.06ppm 달성은커녕 0.09ppm보다 낮은 곳조차 흔치 않다는 사실이 믿기 힘들 정도였다.

이와 관련, 강 의원은 "WHO에서 발표한 연구결과 일정 수준 이상의 오존 농도에 노출된다면 해당지역에서 초과 사망이 발생하는데, 0.09ppm 농도 이상부터 그렇게 된다는 것"이라며 "이 정도는 100명 당 1~2명 수준이다. 대전·충청 시민의 생명 자체가 위협받는 셈"이라고 대전·충청 오존농도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국립환경과학원이 분석한 초과 사망률 자료를 살펴보면 전국 7개 대도시의 여름철 일평균 오존 농도가 10ppb(0.01ppm) 증가할 때 지역·연령별로 2.1-2.6%가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했다.

지난 2007년부터 2015년까지 지난 약 10년 정도의 연도별 오존 대기환경 기준 달성률을 조사하였을 때, 모두 심각하게 저조한 상황이었고 심지어 2014년의 경우는 달성률이 0%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는 지난 정부가 오존저감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고, 아무런 대책이 없었던 것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라는 게 강 의원의 지적이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 / 뉴시스

강 의원은 "총 38개의 측정소에서 실시한 충청 일대의 오존 농도 조사 결과를 보면 참담한 상황"이라며 "충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오존이 이렇게나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은 큰 문제"라고 우려했다.

강 의원은 그러면서 "우리의 건강권 침해 자체가 이미 정부의 대기오염물질 개선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너무나도 부족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적인 증거"라며 "지금 당장 정책적 실패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다른 방향을 함께 모색해야 할 때"라고 관계당국 차원의 대책 마련을 강하게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